콘진원, 2022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 부문 수상작 공개
콘진원, 2022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 부문 수상작 공개
  • 정세연 기자
  • 승인 2022.11.16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수상자 단체사진
2022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수상자 단체사진

 

[한국사회복지저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국내 최대의 작가·창작자 대상 정부 포상 사업인 ‘2022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 부문’ 수상작 총 15편을 선정하고. 15일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올해 14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 부문은 공연,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만화(웹툰), 출판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진 원천 스토리를 발굴하는 대국민 공모전이다. 매년 최고 경쟁률을 갱신하며 수많은 창작자들이 자신의 작품을 사업화하고, 창작 기반을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15일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시상식에서는 15인의 수상자와 심사위원, 콘진원, 문체부 관계자 등이 함께 자리하여 수상을 축하하고 K-콘텐츠의 미래를 이끌 스토리에 대한 기대감을 나눴다.

 

◆ 111:1 경쟁률 뚫고 박서은 작가 <수련으로 하여금 인샬라> 대상 수상 

 

이번 공모전에는 총 1,676편의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예심을 통과한 202편 중 48편이 본심을 거쳐 최종심까지 111:1의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지난해보다 수상 편수를 늘려 ▲대상(대통령상 1명) ▲최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4명) ▲우수상(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10명) 등 최종 15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으며, 상훈별로 각각 5천만 원, 3천만 원, 1천 5백만 원 등 총 3억 2천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대상은 ▲박서은 작가의 <수련으로 하여금 인샬라>가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고려여인으로 태어난 수련이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실크로드를 따라 낯선 이국땅 아라비아에서 거상으로 성공하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이에 대해 심사위원들은 ‘배경, 인물, 플롯의 구성이 탄탄하고 그 설정이 참신하며, 극의 완성도가 높아 여러 분야로 확장성이 높은 작품’이라고 극찬했다. 

 

최우수상은 ▲여용국전(이강현) ▲지옥의 설계자(경민선) ▲낭만별곡(신재아) ▲꽃밭에는 꽃들이(이유미)가 수상했다. 심사평은 ▲소재의 참신성과 흥미로운 컨셉이 돋보이는 작품(여용국전) ▲사후 지옥의 세계를 설계한다는 관점이 신선한 작품(지옥의 설계자) ▲조선시대 음악이라는 소재에서 주는 독창성이 돋보이는 작품(낭만별곡) ▲이승과 저승, 삶과 죽음 그리고 환생이라는 이야기를 독창적으로 잘 엮어낸 작품(꽃밭에는 꽃들이) 등이다.

 

우수상은 ▲우로보로스(허관) ▲척석군(김태곤) ▲수, 낙화(김현진) ▲물랭루주에서 왔습니다(최난영) ▲거짓, 말(윤미영) ▲미소포니아(박정현) ▲환국(김민성) ▲칩리스(김선미) ▲글로리데이즈(배상국) ▲봉이(김진원) 등 10편의 작품이 수상했다.

 

◆ 콘진원, 우수 스토리 대상 사업화에서 유통까지 아우르는 후속 지원 제공

 

콘진원은 대상을 비롯한 15편의 수상작이 실제 사업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수상작가와 콘텐츠사업자 간 비즈니스 상담회인 ‘콘텐츠 IP 사업화 상담회’를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이와 함께 비즈니스 매칭, 스토리 창작센터(경기도 일산 소재) 입주 신청 시 가산점 부여 등의 특전을 비롯해 사업화가 확정될 경우 해당 작품에 대한 다양한 홍보 마케팅 또한 지원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콘진원은 경쟁력 있는 아이디어를 가진 창작자와 새로운 소재를 찾는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스토리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을 운영하는 등 우수 스토리 발굴과 사업화, 유통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콘진원 대중문화본부 김락균 본부장은 “전 세계적으로 K-스토리의 중요성이 점점 커져가는 상황에서 창작자들이 콘텐츠 제작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스토리들이 책과 공연, 영화 등 좋은 작품으로 국민들과 만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