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 창립 20주년 해를 맞아 그간의 성과와 업무계획 발표
JDC, 창립 20주년 해를 맞아 그간의 성과와 업무계획 발표
  • 정세연 기자
  • 승인 2022.02.10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회복지저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창립 20주년 해를 맞아 새로운 미션(Mission)으로“자연을 닮은, 미래를 담은, 세계로 닿는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설정하고, 그간의 추진 성과와 2022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주요성과) 작년 한 해 JDC는 코로나19 등 다양한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제주의 특성을 살린 국제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기반을 닦고자 매진해왔다.

 

전문의료기관 유치 및 의료·바이오 기능 확대를 위한 의료서비스센터를 성공적으로 준공했다. 첨단과기단지 내 제주혁신성장센터 Route330 운영을 통해 58개 기업이 입주(41개社 신규유치)하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 육성펀드 운영 및 투자유치 등으로 자금 약 545억원을 확보했다.

 

또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지역 상생과 협력 활성화에도 적극 노력해왔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분야별 일자리 생태계 조성으로 9,383개의 누적 일자리를 창출하였으며, 지역상생 대표사업으로 제주형 DMO 시범사업을 성료하였다.

 

이 밖에도 제주의 청정환경, 평화·인권 가치 확산을 위해 환경인식 개선 및 플라스틱 저감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JDC 주최 「제1회 아·태 영리더스포럼, 제주」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업무계획) 이어 JDC는 2022년 올 한해 주요 업무 추진목표인‘자원과 도시,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JDC’를 제시하고, 연간 예산 약 7,221억원을 투자해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첫 번째로, 혁신 기반의 미래 성장동력을 고도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제2첨단과학기술단지는 연내 인허가 완료와 실시설계 추진을 통해 사업을 본격화하고, 첨단과기단지 내 입주기업 성장 지원을 위한 혁신성장센터와 미래산업 분야 육성펀드 운영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헬스케어타운 의료서비스센터의 본격 운영에 따라 입주기관 모집·지원을 강화하고, 헬스케어타운 사업의 정상화와 공공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신규 투자자 지원과 의료바이오허브 건축사업 착수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 국제도시로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제주영어교육도시의 신규 국제학교 유치와 기존 학교 운영·관리 강화를 통해 교육도시로서 위상을 높이고, 2단계 사업은 갈등 조정을 통해 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예래지구 사업 기본구상안 수립과 신화역사공원 J지구 사업계획 재검토를 통해 사업추진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평화·문화 기반 제주형 국제화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국제포럼 「제2회 아·태 영리더스포럼, 제주」를 개최하고, 글로벌 교류 거점 조성과 글로벌 예술 전시·공연시설 조성을 위한 사업추진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 상생·협력의 공유가치 창출과 책임·청렴 기반의 ESG 경영 구현을 약속했다.

 

청년인재·신중년 등 맞춤형 일자리 지원체계 및 JDC DMO사업을 고도화하고, 지역사회 소외계층 대상별 맞춤형 지원과 공공임대주택 임대 활성화, 지역연계 안심환경 구현 활동 등을 통해 지역 내 상생문화와 안전문화 확산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또한, ESG경영과 윤리경영, 혁신활동을 통해 청렴한 공직문화 확산과 국민신뢰 회복에 주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JDC는 기관의 향후 10년을 결정할‘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시행계획’을 통해 미래사업을 확정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 수립된‘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과 연계하여 JDC 미래사업을 구체화함으로써 제주국제자유도시 완성에 만전을 다할 예정이다. 특히, 대내외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인 의견수렴 활동을 전개해 도민들이 공감하는 미래사업을 추진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