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일자리 18만 9천여 개 창출, 2조 1천억 원 투입으로 산업현장 빈일자리 해소에 집중 지원
경남도, 일자리 18만 9천여 개 창출, 2조 1천억 원 투입으로 산업현장 빈일자리 해소에 집중 지원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4.03.29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률 68.4%, 취업자 수 149만 7천 명 목표, 직·간접 일자리 포함 2조 1,998억원 투입
경남도, 일자리 18만 9천여 개 창출, 2조 1천억 원 투입으로 산업현장 빈일자리 해소에 집중 지원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진욱 기자] 경상남도는 고용률 68.4%, 취업자수 1,497천명 달성을 목표로 산업현장의 빈 일자리를 해소하기 위한 인력지원을 중점으로 올해의 일자리 계획을 추진한다.

이는 임기 내 53만 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는 민선 8기 일자리 대책 종합계획을 추진하기 위한 세부계획으로 지난 27일 경상남도 노사민정협의회 심의를 거쳐 최종 계획이 확정됐다.

올해는 총 249개 일자리 사업에 2조 1,998억 원을 투입하여, 지난해 대비 7,842개 늘어난 18만 9천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며, 산업인력수급을 위한 세대별 맞춤 일자리 지원, 미래산업 일자리 확대, 민간주도 일자리 확대, 지속가능 일자리분야 확대, 창업 생태계 활성화, 일자리정책 역량 강화 등 6대 핵심 전략과제와 21개 중점 추진과제로 구성했다.

특히 도내 산업 인력난에 따른 대책으로, 일자리 사업을 산업인력 수급을 위한 맞춤형 사업으로 재편하여 산업현장의 빈 일자리 매칭에 주력하고, 미래 산업 인재 양성과 산업기반 조성 등 미래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항공, 조선, 방산 등 주력산업 고도화, 민간투자유치 등을 통한 민간주도의 일자리 확대와 지역 고용 및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청년 일자리를 활성화하고 여성, 노인, 신중년 등 정책 대상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앞으로 경남도는 수립된 일자리 사업의 분기별 실적 점검과 사업 평가·분석을 통해 실효성 있는 일자리 사업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윤인국 경남도 교육청년국장은 “지난해 역대 고용률이 최고, 실업률은 최저를 기록하는 등 지표상 호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산업 현장에서는 여전히 인력난을 호소하는 상황”이라며 “일자리 사업의 체계적인 분석과 평가로 유사·중복사업은 과감히 폐지하고, 사업성과가 낮은 사업은 보완하여 산업현장 빈 일자리 해소에 주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경남도는 지역 일자리 18만 9천여 개 창출과 고용률 68.4% 달성을 목표로 하는 ‘2024년 일자리대책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경상남도 누리집에 29일 공시했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