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에 지친 당신을 위한 해장 요리
음주에 지친 당신을 위한 해장 요리
  • 정세연
  • 승인 2018.12.26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세연 기자] 연말부터 시작해서 연초까지 송년회와 신년회로 회식이나 모임이 많아 음주하는 날이 잦을 수밖에 없다. 과도한 음주문화를 벗어나자는 캠페인으로 인해 간소화되고 있지만 아직 모임에서 술이 빠지기 어렵다. 음주 후 다음날 숙취는 모두를 힘들게 하는데 많은 숙취 해소 음료들이 시중에 나와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음주 전후 속을 보호할 식사와 수면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메뉴로 해장을 할지 고민하는 당신에게 다양한 해장 요리를 소개한다.    

콩나물국밥
콩나물국밥

 

◆ 콩나물국밥

콩나물은 100g 기준 약 800mg의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어 알코올 해독에 도움을 준다. 이 아스파라긴산을 이용해 다양한 숙취 해소 음료를 만들지만 따뜻하게 속까지 챙기는 콩나물국밥은 가장 좋은 해장 요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의 경우 잔뿌리 부분에 많이 몰려 있기 때문에 손질 시 잔뿌리는 최대한 다듬지 않는 것이 좋다.  

 

※  콩나물국밥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콩나물 200g, 신김치 120g, 대파 25g, 달걀 1개, 청양고추 1/2개

        물 1.5L, 양파 1/2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새우젓 1/2작은술, 고춧가루 약간, 후춧가루 약간

 

①     양파와 대파, 청양고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②     냄비에 물과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닫지 않고 삶아준다.

③     콩나물이 익으면 채소들과 새우젓, 다진 마늘과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를 넣는다.

④     신 김치와 대파를 넣고 한번 더 끓여준다.

⑤     그릇에 밥을 담고 콩나물과 야채들을 올린 뒤 국물을 부어 주고 달걀을 올려준다.

얼큰 만둣국
얼큰 만둣국

 

◆ 얼큰 만둣국

많은 사람이 음주 후 다음날 얼큰한 국물맛을 선호해 라면이나 짬뽕을 즐긴다. 하지만 과도하게 매운 국물은 오히려 속에 부담을 준다. 직접 만들고자 하니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 숙취 때문에 귀찮아진다. 이럴 때는 냉동실에 넣어두는 냉동 만두를 이용해 간단하게 만둣국을 끓일 수 있다. 고추장과 고춧가루, 고추를 이용해 얼큰한 맛을 내고 치킨 파우더와 굴소스를 이용해 쉽게 감칠맛을 낸다. 최대한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감자를 제외하고 물을 끓인 뒤 재료들을 다 넣고 끓이는 것도 가능하다.

 

※  얼큰 만둣국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2 작은술, 이금기 치킨 파우더 1큰술, 만두 10개, 감자 1개 양파 1/4개

        대파 10cm, 홍고추 1/2개, 청양고추 1개,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물 5컵, 소금 약간

 

①     물을 끓이고 감자는 껍질을 벗긴 뒤 4등분 후 1cm 두께로 어슷하게 썰어준다.

②     양파는 2cm 크기로 썰고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어슷하게 썰어준다.

③     끓는 물에 만두와 이금기 치킨 파우더, 고추장을 넣고 중약 불에서 10분간 끓인다. 

④     준비된 채소를 넣고 중약불에서 5분 끓인 후 고춧가루, 다진 마늘,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를 넣고 3분간 끓여준다.

⑤     대파를 넣고 1분 더 끓인 뒤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황태 파스타
황태 파스타

 

◆ 황태 파스타

황태 역시 콩나물만큼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간을 보호해주는 메타오닌 등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하지만 황태로 하는 요리라고 하면 역시 황태해장국이 떠오르는 데 황태를 이용한 다른 요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황태 파스타를 추천한다.

 

※  황태 파스타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과 1/2큰술, 스파게티 2줌, 황태채 30g, 느타리버섯 1줌, 식용유 1큰술

        대파(푸른 부분) 15cm 2대,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2개, 물 2컵(400ml),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①     황태채를 5cm 크기로 자른 뒤 물에 넣어 5분간 불린 후 물기를 짜주고 불린 물은 따로 보관한다.

②     황태채를 다진 마늘과 참기름에 버무려준다.

③     스파게티 면을 끓는 소금물에 넣고 설명서보다 2분 적게 삶아준다.

④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후 찢어주고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준다.

⑤     황태채 불린 물을 넣고 센 불에서 끓여준다.

⑥     끓어오르면 면과 굴소스를 넣고 중간 불로 1분 더 끓여준다.

⑦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1분 더 끓여준다.

jjubik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