쭐랄롱꼰대학교 의학부, 잠복성 치매 감지법 밝혀
쭐랄롱꼰대학교 의학부, 잠복성 치매 감지법 밝혀
  • PR Newswire
  • 승인 2023.01.30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쭐랄롱꼰대학교 의학부 Thai Red Cross Emerging Infectious Diseases Health Science Center, 10년 앞서 경고할 수 있는 알츠하이머 표지자에 대한 혈액검사 연구 통해 사람들이 노년에 치매 발병을 늦출 수 있도록 지원

(방콕 2023년 1월 30일 PRNewswire=연합뉴스) 쭐랄롱꼰대학교 의학부 Thai Red Cross Emerging Infectious Diseases Health Science Center의 신경퇴행성 질환 생체표지자 프로젝트 책임자이자 내과 신경학 강사인 Poosanu Thanapornsangsuth 의학박사는 "알츠하이머병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10~15년의 잠복기를 갖는데, 증상이 나타날 즈음에는 환자가 이미 많은 뇌세포를 잃은 상태일 것이므로, 뇌를 재활시키거나 회복시키기가 어렵다"라며 "이제 우리는 사람들이 질병의 존재를 감지해 스스로를 관리하고 치매를 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의료 기술을 갖추게 됐다"고 설명했다.

쭐랄롱꼰대학교 의학부, 잠복성 치매 감지법 밝혀

치매는 치료가 불가능하고, 여러 가지 원인과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치매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알츠하이머병이고, 두 번째가 혈관 질환이다. 알츠하이머병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 환경, 공해,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은 60세 이상의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60세 이상에서는 16명 중 1명이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는 반면, 80세 이상에서는 그 비율이 6명 중 1명으로 증가한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알츠하이머병을 확인하는 2가지 전통적인 방법은 PET 스캔(양전자 방출 단층촬영)과 요추천자를 통해 척수액을 채취해 알츠하이머 유발 단백질의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다.

현재 이 센터에서는 척수액 대신 면역학적 기법을 이용해 혈액검사를 시행한다. 분석은 Simoa(Single molecule array: 단분자 배열) 또는 LC-MS(질량분석기) 검출기로 잠복 알츠하이머병의 존재를 나타낼 수 있는 혈액 내 인산화 타우(phosphorylated Tau)를 검출하고, 뇌세포 소실 검사로 NfL(Neurofilament light chain)을 검사함으로써 이뤄진다. 이 프로젝트는 태국 보건제도연구소(Institute of Health Systems Research Institute, HSRI)가 자금을 지원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최대 88%의 정확도를 갖추고 있으며, 덜 복잡하고 덜 고통스러운 절차를 통해 더욱 경제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검사 대상자는 '두뇌 예비력(brain reserve)'을 평가하기 위해 인지 검사도 받아야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https://www.chula.ac.th/en/highlight/96395/을 참조한다.

미디어 문의:

Chulalongkorn University Communication Center

이메일: Pataraporn.r@chula.ac.th 

info@prnasi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