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쇼 진품명품, 대한제국 비운의 왕자 ‘의친왕 이강’의 서예 작품 등장! 그 내용은?
TV쇼 진품명품, 대한제국 비운의 왕자 ‘의친왕 이강’의 서예 작품 등장! 그 내용은?
  • 정세연 기자
  • 승인 2022.12.1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쇼 진품명품
TV쇼 진품명품

 

[한국사회복지저널] 일요일 오전에 만나는 명품 갤러리! KBS 1TV 11일(일) 방송에는 옥추령부 부적판과 일제강점기 인삼 유물 그리고 의친왕 이강의 서예 작품이 소개된다. 

 

이날 방송에는 우리나라 민속 신앙의 한 면을 엿볼 수 있는 부적판이 등장한다. 민간 도교 경전 <옥추경>을 바탕으로 제작한 부적판은 12개의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의뢰품의 각 뒷면에는 1부터 11까지의 숫자와 ‘악귀불입’이라는 글자가 가래나무에 선명하게 새겨 있어 시선을 사로잡았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여기에 유구한 역사를 지닌 고려인삼의 시기별 제품이 등장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고려인삼은 뛰어난 효능을 자랑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문화재이다. 의뢰품은 경옥고를 담은 도자기를 포함해 192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실제 판매된 제품! 가장 오래된 것은 약 100년이 지났음에도 완벽한 보존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특히 포장을 뜯지 않아 인삼의 원형이 그대로 보존된 제품도 있어 감탄을 자아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X-선 촬영까지 했다는 후문이다.

 

이 외에도 대한제국의 왕자 의친왕 이강의 서예 작품이 등장한다. 긴 족자에 쓰인 의뢰품에는 의친왕이 아닌 ‘이강공’이라는 명칭을 사용해 시대적 상황을 추측하게 했다. 의친왕은 조선 왕족 중 유일하게 항일 운동에 참여한 인물! 독립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한 의친왕이 국권을 잃은 상황에 옮겨 쓴 작품의 내용은 과연 무엇일까? 의친왕 이강의 생애를 따라가며 작품의 가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우리 고미술품의 아름다움을 함께 알아볼 쇼감정단으로는 애절한 목소리의 가수 한혜진과 원조 개그맨+가수 영기 그리고 4차원 매력의 미녀 개그우먼 안소미가 함께했다. 이날 안소미는 통통 튀는 매력으로 웃음을 자아내는가 하면 예측할 수 없는 정답 행진에 스튜디오를 놀라게 했다는 후문이다. 유독 감이 좋은 안소미의 독주에 한혜진과 영기의 의지는 갈수록 꺾여만 갔다고! 인생의 내공을 지닌 한혜진과 남다른 통찰력을 선보인 영기가 반전의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영광의 장원은 오는 12월 11일 일요일 오전 11시 KBS 1TV <진품명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나운서 강승화가 진행하는 ‘TV쇼 진품명품’은 1995년을 시작으로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이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