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5명 중 1명은 탈모…샴푸부터 맥주효모샴푸로 바꿔 관리해야
국민 5명 중 1명은 탈모…샴푸부터 맥주효모샴푸로 바꿔 관리해야
  • 강현구
  • 승인 2022.06.21 16:16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전에는 중장년 남성들의 고민으로 여겨지던 탈모가 최근에는 남녀노소 불문 현대인의 고민거리로 자리 잡았다.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에 따르면 국내 탈모 인구는 100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돼 국민 5명 중 1명은 탈모를 겪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매년 탈모증으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 환자도 꾸준히 늘고 있다.

요즘같이 연일 강한 햇볕이 내리쬐는 여름철에는 자외선과 땀, 피지 등으로 인해 탈모가 생기기 쉬워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탈모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매일 샴푸로 머리를 꼼꼼히 감아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실제로 탈모에 있어 샴푸 사용은 탈모인이 뽑은 가장 효과가 좋은 탈모 관리법인 것으로 조사 결과 밝혀지기도 했다.

탈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샴푸는 시중에 다양하게 출시돼 있어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도 맥주효모가 함유된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추천된다. 맥주효모는 맥주의 발효과정에서 발생한 효모를 건조해 얻은 것으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두피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맥주효모가 탈모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가 여럿 발표된 바 있다. 맥주효모에 많이 함유된 비오틴을 탈모환자에게 8주간 섭취시키자 머리카락 수가 38% 이상 증가했으며, 전반적인 탈모 정도도 28% 완화된 것으로 한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연구팀에 의해 밝혀졌다. 

따라서 탈모 완화를 위해서 맥주효모샴푸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때 맥주효모의 함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두피와 모발에 더욱 도움을 줄 수 있는데, 현재 시판 맥주효모샴푸 중에는 맥주효모가 20만ppm이나 함유된 고함량 제품도 있어 참고하면 좋다.

다만 맥주효모샴푸 중에서도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으로 사용해야 한다. 탈모에 좋다고 알려진 시중 제품 중에는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한 제품도 많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은 일반 샴푸와 다를 바 없어 아무리 사용하더라도 탈모에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때문에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획득한 탈모 샴푸로 선택해야 탈모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재 식약처에서 인정한 기능성화장품 허가기준에 포함된 탈모 증상완화 성분은 덱스판테놀, 엘-멘톨, 살리실릭애씨드, 비오틴, 징크피리치온액, 나이아신아마이드 등 6가지이다. 특히 덱스판테놀, 살리실릭애씨드, 엘-멘톨의 조합이 탈모 샴푸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 해당 성분이 함유돼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추천된다.

아울러 탈모가 두피 자극에 예민한 만큼 맥주효모샴푸에 사용되는 계면활성제 성분도 체크하는 것이 좋다. 샴푸에는 흔히 거품을 많이 내기 위해서 석유계 화학계면활성제가 많이 사용되지만, 이 성분은 화학성분이라 두피에 많은 자극을 준다. 때문에 두피에 자극과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식물에서 유래한 아미노산계 계면활성제가 사용된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국내 탈모인이 약 천만 명으로, 많은 사람들이 탈모를 겪고 있다. 특히 여름에는 강한 자외선과 땀, 피지 등으로 인해 탈모가 쉽게 발생해 관리가 필요하다. 추천되는 탈모 관리법으로는 샴푸를 사용해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이다. 다만 샴푸 중에서도 맥주효모가 많이 함유된 맥주효모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한국사회복지저널 강현구 기자]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현재 2022-06-23 14:05:26
비오틴도 같이 들어있는거 쓰는데 괜찮더군요...탈모에서 벗어나고 싶다.

손은현 2022-06-22 10:20:48
맨날 탈모샴푸 아무거나 사서 썼더만 이래서 자꾸 빠지는거였네 --;; 맥주효모 20만 오키

강석구 2022-06-21 16:57:0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탈모로 고통받고 있었는데 말씀주신 내용 확인해서 확실한 제품 구매해야겠네요

우지연 2022-06-21 16:48:47
확실한 정보네요. 임상시험 여부도 체크하면 좋을 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