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샤로수길’보행자 우선 도로 조성
관악구,‘샤로수길’보행자 우선 도로 조성
  • 정세연
  • 승인 2018.10.10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샤로수길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사진=관악구)
샤로수길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사진=관악구)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세연 기자] 주택가와 시장이 있는 좁은 골목길... 누구나 한번은 빵빵! 울리는 자동차 소음과 안전에 위협받는 통행 불편을 겪어봤을 것이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샤로수길 일대 폭이 좁은 주택가 이면도로를 ‘차보다 사람이 우선’인 보행자가 안전한 도로로 변신을 시켰다.

 

구는 서울대입구역 주변 샤로수길 1,400m 일대를 보행자 우선도로로 조성하는 사업을 2년간 공사 끝에 완료했다.

 

보행자 우선도로 사업은 좁은 이면도로에서도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우선으로 하는 쾌적한 보행공간을 만드는 사업이다. 10m 내외의 도로 중 보차 구분이 없는 곳을 우선 대상으로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3년까지 주택가와 시장이 있는 평범한 골목이였던 관악구 ‘샤로수길’은 최근 젊은이들이 찾는 명소로 200여개 상가가 밀집된 거리로 변모했다.

 

평일 저녁은 물론, 주말 낮과 밤에는 많은 인파들이 몰려 자동차와 사람들로 북적이는 공간이 된다.

 

 
이에 구는 2017년부터 서울시 보행자 우선도로 공모사업에 응모, 사업비 일부를 지원받고 구 예산 등을 확보해 총 8억원을 들여 샤로수길 일대 보행자 우선도로를 만들었다.

 

도로를 색채 이미지와 디자인 패턴이 적용된 도막형 바닥재로 포장, 시각적인 인지를 통해 자동차들이 서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도로 전반 분위기를 차량보다 보행자가 우선인 도로환경으로 조성했다.

 

또한, 구는 샤로수길 일대 ‘아름다운 간판사업’, ‘도로 조명시설 개선’, ‘불법적치물 정비’ 등을 통해 개선하여 아름다운 거리로써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한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앞으로도 보행자우선도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보행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간판 및 조명 등 많은 도로‧거리 조성 사업을 통해 아름답고 다시 찾아오고 싶은 관악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jjubik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