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은 ‘세계 물의 날’…환경부, 기념식 개최
22일은 ‘세계 물의 날’…환경부, 기념식 개최
  • 정세연 기자
  • 승인 2022.03.22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은 ‘세계 물의 날’…환경부, 기념식 개최
22일은 ‘세계 물의 날’…환경부, 기념식 개최

 

[한국사회복지저널] 환경부는 22일 오후 세종정부청사에서 ‘2022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유엔(UN)은 물 부족과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지난 1992년 제47차 총회에서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선포했다.

 

우리나라도 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춰 1995년부터 정부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유엔에서 정한 올해 세계 물의 날 주제는 ‘지하수,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도록(Ground Water-Making the invisible visible)’이다.

 

우리나라의 올해 물의 날 주제는 ‘하나 된 물, 자연과 인간이 함께 누리는 생명의 물’로 올해부터 시행되는 하천관리를 포함한 물관리 일원화를 통해 모든 형태의 물을 포괄적으로 관리해 자연과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깨끗한 물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환경부는 올해 물의 날을 물관리 일원화가 완성된 이번 정부의 성과를 알리고 앞으로의 물관리 정책 방향과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로 만들 예정이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그동안 물 관련 분야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도 실시된다. 훈장 1명, 포장 1명, 대통령표창 6명, 국무총리표창 8명 등 모두 16명에게 포상을 수여한다.

 

훈장(홍조근정)은 이상진 금강유역물관리위원장이, 포장(근정)은 배덕효 세종대학교 총장이 받는다.

 

또 기념식 중 환경부 장관을 비롯한 정책 관계자들이 국민과 함께 물 정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하는 국민참여 공개회의(타운홀 미팅)를 진행한다.

 

4대강 유역물관리위원장이 각 유역별 물관리 현안에 대해 짚어보고 전문가와 기업인 등 다양한 분야의 국민들에게 새로운 물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정책을 제안받고 관계자들이 답변하는 국민참여 정책 논의의 장이 열린다.

 

아울러 환경부는 국민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세계 물의 날 의미와 연계한 다양한 국민 참여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유튜브 교양·상식 인기채널(사물궁이 잡학지식)과 연계해 일반 국민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물에 대한 지식 콘텐츠를 쉽고 재미있게 제작해 지난 17일부터 공개하고 있다.

 

또 3주 동안 물 절약 미션을 수행해 달성도에 따라 포상을 주는 생활 속 물 절약 도전과 물 관련 퀴즈, 물의 날 기념사진 필터 제작, 공식 포스터 공유 행사를 페이스북 등 환경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진행 중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세계 물의 날을 통해 소중한 물의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국민이 안전한 환경에서 깨끗한 물을 널리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이고 물이 탄소중립과 경제적 가치 창출의 핵심 매개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