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는 사랑을 싣고 … “한국인 여행객 44%, 휴가지 로맨스 최소 한 번 이상 경험 有”
휴가는 사랑을 싣고 … “한국인 여행객 44%, 휴가지 로맨스 최소 한 번 이상 경험 有”
  • 정세연 기자
  • 승인 2022.02.04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회복지저널] 지난 2년은 줌(Zoom) 화상 미팅과 잠옷차림의 재택근무,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응하는 시기였다. 이처럼 지속된 거리두기는 그 어느 때보다 사람들과의 만남에 대한 갈망을 증폭시켰다. 호텔스닷컴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응답자 70% 이상이 ‘팬데믹 이전과 비교해 현재 친구들을 만나는 횟수가 줄었다’고 답했고, 약 40%는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위해 휴가를 가겠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팬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줄어들면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거나 곧 다가올 밸런타인데이 로맨스를 찾기는 어려워졌지만, 여행을 위한 열정은 꺾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호텔스닷컴은 휴가를 떠나는 것이 주춤했던 소셜 교류 및 데이트 생활에 다시 불을 지필 수 있는 새로운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호텔스닷컴이 실시한 최근 설문조사에서, 한국인 여행객 44%가 ‘휴가 중 로맨스를 적어도 한 번 이상 경험해 본 적이 있다’고 인정했다. 아직 짝을 찾지 못한 이들에게는 희망적인 소식이 아닐 수 없다.

 

2021년 상당 기간 동안 여행이 제한되면서 올해는 국내외 관광 기회가 증가하기를 모두가 원하는 가운데, 설문조사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호텔 및 휴가지를 선택할 때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기회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37%는 ‘함께 여행하는 친구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반면, 22%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위해 혼자 여행을 떠날 수 있다’고 답했다. 자비 없는 9%는 ‘함께 여행하던 친구를 두고 여행에서 만난 새로운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다’고 답했다.

 

호텔스닷컴은 한국인 여행객들이 휴가지의 수영장 또는 바(bar)에서 새롭게 만난 사람과 대화를 시작할 때 ‘식음료(55%)’ 관련 주제를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나타나 음식에 대한 국내 여행객들의 진심을 다시 한번 엿볼 수 있었다. ‘휴가 계획(42%)’, ‘여행 목적지(38%)’가 이 뒤를 이었다. 새로운 사람과의 대화에서는 ‘정치(7%)’, ‘과거연애사(12%)’ 관련 주제는 피하는 것이 좋겠다.

 

나아가 응답자의 34%는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사교활동을 하기 위해 호텔 예약 시, 함께 할 수 있는 액티비티, 공용 공간 또는 그룹 투어 등의 옵션이 있는 호텔을 예약하는 경우가 많다’고 답했고, 35%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길 기대하며 관광 프로그램이나 그룹 투어를 적극적으로 예약할 것’이라고 답했다. 응답자의 약 3분의 1은 무려 ‘호텔 직원과도 대화를 이어갈 의향도 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한국인 여행객에 따르면, 새로운 친구를 만들기에 가장 적합한 휴가 유형은 ‘게스트하우스 투숙(51%)’, ‘패키지 여행(40%)’, ‘해변가에서의 휴가(39%)’ 순이다. 호텔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소를 묻는 질문에는 45%가 ‘바(bar)’가 새로운 친구와 대화를 나누기에 완벽한 장소라고 답했으며, 34%는 ‘수영장’을, 다른 34%는 ‘호텔이 마련한 투어 프로그램’을 선택했다. 또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여행자가 생각하는 가장 사교적인 여행지로 ‘뉴욕’이 1위(41%)를 차지했고, 낭만적인 ‘파리’가 2위(37%), 화려한 ‘라스베이거스가’ 3위(29%)를 차지했다.

 

익스피디아 브랜드의 호텔스닷컴 아시아 지역 PR 디렉터인 조이 찬(Zoe Chan)은 “팬데믹은 여행 계획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도 어려움을 겪게 했다. 여행객들이 다시 여행을 떠날 준비가 된다면 사교활동의 붐이 일 것’이라며, “호텔스닷컴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여행은 주춤했던 소셜 활동에 불을 지피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앞으로의 휴가철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은 그 어느 때보다 다른 사람들과 인맥을 쌓기 위해 사교 기회가 있는 호텔을 선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여행객들이 숙소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우선순위도 변화하고 있다. ‘무료 와이파이’는 팬데믹 이전 가장 많이 검색된 편의 시설 상위 5위 중 하나였던 반면, 2021년에는 겨우 10위권 안에 들었다*. 반면, ‘수영장’과 ‘스파’는 모두 상위 10위 안에 들면서 사람들이 가상의 소통공간보다 직접 소통하는 경험을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줬다. 현재 여행은 여전히 제한적이지만 앞으로의 여행은 확실히 더욱 사교적인 성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공동체 활동 및 사교 공간을 제공하는 숙박시설들이 주목받고 있다. ‘제주도 숨 게스트’하우스 제주공항점’, ‘호텔 토스카나’, ‘L7 홍대 바이 롯데’ 등의 숙박시설에 대한 2021년 검색량(검색 기간: 2021년 7월 1일 – 12월 31일)은 전년 동기 대비 전반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인 바 있다**. 다음은 호텔스닷컴이 추천하는 국내 소셜 호텔 리스트다.

 

L7 Hongdae by LOTTE

 

서울 홍대에 위치한 L7 홍대 바이 롯데는 340개의 객실을 자랑하며 바쁜 도심 속 오아시스 같은 휴식처를 제공한다. 22층 루프탑에 위치한 루프탑 바(bar)인 플로팅은 홍대에서만 만날 수 있는 도심 속 파라다이스다. 홍대와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이국적인 느낌의 바(bar)와 야외 수영장은 지금까지 투숙객들이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L7 홍대 바이 롯데에서 제공하는 이러한 매력적인 장소에서 여행객들은 수영도 하고, 음료도 즐기고, 사람도 만나고, 경치도 즐길 수 있다. 또한, 이 호텔은 호텔스닷컴 모바일 어플을 통해 예약할 경우, 호텔스닷컴 회원에게 최대 14% 할인을 제공한다. 더불어 호텔스닷컴 회원은 오후 1시에 체크아웃 할 수 있는 레이트 체크아웃 서비스도 즐길 수 있다. 하나카드 및 롯데카드 이용자는 각각 11%, 10% 할인 쿠폰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투숙기간은 2022년 3월 31일까지이며, 예약기간은 2022년 2월 28일까지다.

 

Hidden Bay Hotel

 

여수에 위치한 히든 베이 호텔은 전 객실에서 바다가 보이는 독특한 디자인을 자랑하며 건물 자체가 하나의 예술 작품이다. 이 호텔은 지상 10층, 지하 2층 규모로 총 131개의 객실을 갖추고 있는 최고급 럭셔리 호텔로 독특하고 세련된 인테리어를 바탕으로 품격 있는 휴가 경험을 제공한다. 호텔에는 야외 수영장, 스낵바, 사우나, 체육시설 등의 여러 시설이 있어 여행객들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기에 편리하다. 또한, 이 호텔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예약할 경우, 호텔스닷컴 회원에게 약 5%의 추가 할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예약 및 투숙 기간은 2022년 3월 31일까지다.

 

Staz Hotel Premier Dongtan

 

경기도 동탄에 위치한 스타즈 호텔 프리미어 동탄은 하루의 피로를 풀기에 적합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이 호텔에는 휴가 컨셉으로 꾸며진 두 개의 독특한 레스토랑이 있다. 차가운 도시 생활의 쉼터 역할을 하는 글린정원은 여행객들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유럽의 정원을 연상케 한다. 글린정원에서는 홈메이드 파스타, 피자. 디저트, 베이커리, 커피, 음료 등 다양한 브런치 메뉴를 즐길 수 있다. 호텔의 20층에 위치한 삼면이 바다 레스토랑은 마치 발리를 여행하는 듯한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랑한다. 여행객들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면서 최고 수준의 해산물과 멋진 전망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이 호텔은 호텔스닷컴 회원에게 “힐링 이즈 히어 패키지(Healing is Here Package)”를 제공한다. 이 패키지에는 디럭스 더블룸 또는 디럭스 트윈룸 1박, 아르비앙 입욕제, 와인 1병, 글린가든 피자교환권 테이크아웃 쿠폰1장이 포함되며, 예약 및 투숙 기간은 2022년 3월 31일까지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