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로병사의 비밀, 잘못된 지방 섭취...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유발
생로병사의 비밀, 잘못된 지방 섭취...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유발
  • 정세연 기자
  • 승인 2022.01.1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로병사의 비밀, 잘못된 지방 섭취...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유발
생로병사의 비밀, 잘못된 지방 섭취...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유발

 

[한국사회복지저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지방. 그러나 잘못된 지방 섭취는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같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이상지질혈증을 유발한다. 실제 우리나라 20대 이상 성인의 이상지질혈증 진단자 수는 1,155만 명. 성인 세 명 중 한 명은 이상지질혈증 위험을 안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당뇨, 비만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나쁜 지방의 역습! 어떤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현명하며, 나쁜 지방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 혈관에 드리운 그림자, 심근경색

 

인천에서 자영업을 하는 조영승 씨는 작년 10월, 급체한 듯한 가슴 통증을 느꼈다. 병원을 찾았을 때는 이미 응급 상황. 곧바로 좁아진 혈관에 ‘스텐트’를 삽입하는 혈관성형술에 들어갔다. 조금만 지체가 되었다면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었다.

 

심근경색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이었다. 잦은 술·담배와 육류 위주의 식습관을 가졌던 조영승 씨. 이상지질혈증이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젊다는 이유로 적극적으로 관리하지 않은 것이 결정적인 원인이었다.  

 

이제는 규칙적인 생활과 생선과 채소 등으로 만든 도시락을 챙겨 먹을 정도로 건강을 챙기는 조영승 씨.

 

그의 사례를 통해 잘못된 지방 섭취가 초래하는 심근경색증과 그 위험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 20~30대의 혈관도 예외는 없다. 

 

올해, 만으로 서른이 된 청년 최성원 씨. 140kg으로 과체중인 그가 주로 먹는 것은 간편식과 배달 음식. 건강 검진에서 당뇨 전 단계로 체중 감량과 생활습관을 바꾸라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잘되지 않았다. 제작진과 병원을 찾은 그는 충격적인 결과를 받았다. 불과 8개월 만에 당뇨와 이상지질혈증이 빠르게 진행된 것이다. 30대 초반이지만 60대 이상의 혈관 건강 상태로 염려되는 상황. 

 

좋지 않은 식습관은 젊은 사람이라도 건강을 빠르게 악화시킨다. 특히 이상지질혈증은 다른 만성질환인 고혈압이나 당뇨보다 더 젊은 층에서의 유병률이 높다. 젊은 나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LDL 콜레스테롤 수치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착한 지방: 심혈관을 지키는 비밀 열쇠

 

대구에서 재활의학과 전문의로 일하는 김정훈 씨. 8개월 전까지만 해도 그에게는 큰 고민거리가 있었다. 혈관에 가득 쌓인 기름 덩어리, 바로 고지혈증 때문이었다. 의사라는 직업에도 나쁜 지방의 공격은 피해 갈 수 없었다.

 

심각성을 느낀 김정훈 씨는 우선 약물치료에 앞서 식습관을 완전히 바꿨다. 

 

한때 1,057mg/dL이었던 중성지방 수치와 기준치인 40㎎/dL 이하였던 HDL 수치는 생활습관을 바꾼 후 6개월 만에 거의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김정훈 씨를 놀라게 했던 고지혈증. 심혈관 건강을 되찾을 수 있게 해준 식탁 위의 비결은 무엇일까.

 

# 현명한 지방 섭취 방법

 

치킨, 피자 같은 고지방 음식은 즐거움을 주지만 그 대가로 건강을 위협한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전문가들은 나쁜 지방 대신 착한 지방 섭취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일반적인 우리의 식단에서 부족한 EPA와 DHA 성분 등 몸에 좋은 지방 식품을 포화지방이나 트랜스 지방 식품 대신 먹는 것은 우리 몸에 과연 어떤 변화를 줄까? 

 

고지혈증이 있는 5인이 2주간 식단을 적극적으로 바꾸는 실험. 그 결과는 어땠을까?

 

# 착한 지방 프로젝트

 

박은희, 박현숙, 임권택, 임상희, 정지훈(가명) 씨. 다섯 명의 실험 참가자가 모였다. 고지혈증을 겪고 있는 이들은 식습관을 개선하고 싶지만, 대부분 그 방법을 모르는 경우였다. 이들 중에는 이미 고지혈증약을 복용하고 있는 참가자도 있었다.

 

실험 참가자들의 평소 식단을 분석해 보았을 때, 문제는 배달 음식, 과자, 튀긴 음식 같은 포화지방, 트랜스 지방 섭취는 많고,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 오메가6 같은 착한 지방의 섭취는 적다는 것이었다. 사전 채혈 검사를 마친 이들에게는 생선, 들기름, 올리브유, 견과류 등 착한 지방 위주의 개선 방안과 함께 2주의 시간이 주어졌다.

 

그렇다면, 이번 실험으로 참가자들의 고지혈증은 정말 개선되었을까?

 

2022년 1월 19일 수요일 밤 10시 KBS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 오메가6 등 착한 지방으로 구성된 음식 재료는 무엇인지, 현명한 지방 섭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