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화탐사대, ‘장염맨’의 정체...호텔리어처럼 보였던 상습 사기 범죄자
실화탐사대, ‘장염맨’의 정체...호텔리어처럼 보였던 상습 사기 범죄자
  • 정세연 기자
  • 승인 2021.11.27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MBC 실화탐사대
사진= MBC 실화탐사대

 

[한국사회복지저널] 이번주 토요일 저녁 8시 50분 MBC [실화탐사대]에서는 전화 한 통으로 전국의 음식점들을 공포에 떨게 만드는 ‘장염맨’의 정체와 완벽한 호텔리어처럼 보였던 상습 사기 범죄자에 대해 방송한다.

 

MBC [실화탐사대]로 전해진 한 통의 제보 메일. 보낸 사람은 지난 10월 의문의 전화를 받았다는 강원도의 한 반찬가게 사장이었다.

 

열흘 전 반찬가게에서 판매한 장조림을 먹은 뒤, 어린 자녀들이 장염에 걸렸고 열흘 동안 죽만 먹였다는 이 남자. 그는 사장에게 현금 보상을 언급하며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했다. 그런데 반찬가게 사장이 죄송하다는 사과와 함께 보험 처리를 통해 보상하겠다고 하자 이 남자는 돌변했다.

 

갑자기 그는 자신이 로펌 대표라며 ‘법무팀장에게 지시해 민사 소송과 행정처분을 제기하고, 녹취를 언론에 공개해 가게 문을 닫게 하겠다’며 사장을 윽박지르고는 전화를 끊었다. 이상한 느낌에 인터넷에 전화번호를 검색한 사장은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똑같은 전화를 받았다는 사장님들의 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었던 것. 그는 주로 영세한 김밥집과 반찬가게를 상대로 협박해서 돈을 뜯어내는 일명 ‘장염맨’으로 불리는 사나이였다.

 

 [실화탐사대]는 ‘장염맨’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 인터넷 제보를 받고, 전국의 김밥집과 반찬가게 등 300여 곳에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보았다. 취재 결과, 올해 ‘장염맨’에게 전화를 받은 피해 음식점은 무려 일흔 곳이 넘었다. 그중에는 합의금으로 50만 원까지 입금한 가게도 있었다. 실제로는 더 큰 피해가 일어나고 있을지 우려되는 상황. 사장이 ‘장염맨’과의 통화 도중 실신한 경우마저 있었다. [실화탐사대] 제작진은 한 가게의 협조를 받아 실제 ‘장염맨’과 통화에 성공했다. 그런데 통화 내용에 수상한 점이 한둘이 아니었다.

 

전화 한 통으로 전국의 음식점들을 공포에 떨게 만드는 ‘장염맨’의 정체는 과연 누구일까? [실화탐사대]에서 추적했다.

 

한편 온 직원들이 공포에 떨고 있다는 대구의 A호텔. 얼마 전까지만 해도 호텔의 실장직으로 일했던 한 남자 때문이라는데...

 
지난 1월, 대구 A호텔 총괄실장직으로 입사한 한 남자. 배려심 많은 성격에 잘생긴 얼굴, 180cm 넘는 훤칠한 키는 물론, 건물주라는 재력까지 겸비한 그야말로 완벽한 최 씨(가명). 편찮으신 할머니를 누구보다 극진히 보살피는 효자였다고 한다. 또한 직장에서는 늘 솔선수범으로 일하면서 사장은 물론 주위의 신임을 받고 있었다. 그랬던 최 씨가 어느 날부터인가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온종일 휴대전화만 들여다보거나, 하루종일 피곤해 보이는 등 일에 집중하지 못했는데, 급기야 최 씨는 갑작스러운 무단결근과 함께 회사를 떠났다. 과연 그에게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무단결근 후, 뜻밖의 사실이 밝혀졌다. 최 씨가 호텔 직원들에게 수시로 돈거래를 해 왔다는 것. 호텔 직원들의 집 앞까지 찾아가 돈을 빌려달라거나, 밤낮을 가리지 않고 전화해 돈을 빌려달라고 요구했다는 최 씨. 심지어 돈이 없다는 직원에게는 대출을 받아서라도 빌려달라고 요구했다는 어처구니없는 증언도 나왔다. 완벽한 호텔리어처럼 보였던 최 씨의 진짜 정체는 무엇이었을까?

 

이게 끝이 아니었다. 최 씨가 떠난 뒤, 호텔로는 최 씨를 찾는 정체 모를 사람들의 전화가 걸려오기 시작했고, 최 씨는 갑자기 직원들을 협박해 왔다. 취재 도중 최 씨의 과거를 알고 있다는 사람들이 나타났다. 끊임없이 나오는 최 씨의 과거 행적. 그는 상습적인 사기 범죄자였다. 다니는 직장마다 풍비박산을 내고 떠나는 파괴왕 최 씨. [실화탐사대]는 최 씨를 직접 만날 수 있었다. 그런데 최 씨는 제작진에게 황당한 요구를 해 왔는데?

 

수많은 이들을 거짓말로 속여온 최 씨(가명)의 두 얼굴. 내일(27일) 토요일 저녁 8시 50분 MBC [실화탐사대]에서 그 실체를 밝힌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