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존 헤네시 – 존 헤네시의 실리콘밸리의 성공 노트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존 헤네시 – 존 헤네시의 실리콘밸리의 성공 노트
  • 정세연
  • 승인 2021.11.20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존 헤네시 – 존 헤네시의 실리콘밸리의 성공 노트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존 헤네시 – 존 헤네시의 실리콘밸리의 성공 노트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세연 기자] “제 리더십은 세월에 따라 발전한 거예요. 전 사실 부끄러움이 많은 전형적인 공학자죠”

 

<위대한 수업>의 열세 번째 강연자이자 실리콘밸리의 대부, 존 헤네시는 자신을 ‘만들어진 리더’라고 평가했다.

 

실리콘밸리의 대부라 불리는 그는 스탠퍼드대학교의 10대 총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산학을 넘나들며 실리콘밸리 전반에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구글의 아버지가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라면, 그 아버지들의 아버지가 바로 존 헤네시다.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성장한 인재들이 창업에 뛰어들고, 다시 스탠퍼드로 돌아와 인재들을 성장시킨다는 점을 고려하면 존 헤네시는 누구보다 실리콘밸리의 생태를 잘 아는 사람이다.

 

실제로 그는 성공한 창업가이기도 하다. 현재 전 세계 컴퓨터 99%에 사용되는 RISC(축소 명령어 집합 컴퓨터) 아키텍처가 바로 그가 개발한 것이다. 그 공로로 2017년 컴퓨터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튜링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실리콘밸리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실리콘밸리는 대체 어떻게 혁신을 이뤘을까?’, ‘성공적인 스타트업의 비밀이 뭘까?’ 이 모든 질문에 대한 그의 답은 언제나 ‘인재’다. 2016년 총장에서 퇴임 후 장학사업에 뛰어든 것도 전 세계에서 활약할 미래의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서였다.

 

교수, 엔지니어, 창업가, 장학 사업가, 그리고 경영자로서 세계 최고 대학과 최고 기업의 리더를 맡아 온 존 헤네시는 자신의 생생한 경험담과 목격담을 바탕으로 리더는 타고나는 게 아니라 성장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정말 그의 말대로 리더십이 타고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지는 거라면, 이번 강연을 통해 한국에서도 미래의 리더들이 대거 탄생하는 것을 기대해볼 수도 있겠다.

 

오는 11월 19일(금), ‘존 헤네시의 실리콘밸리의 성공 노트’ 편이 방영된다. 혁신을 이루는 법부터 흔들리는 멘탈 관리법까지! 실리콘밸리의 대부, 존 헤네시가 미래 세대를 위한 성공의 A to Z를 전한다.

 

1강. 실리콘밸리의 비밀 11월 19일 (금) 방송

 

세계 IT의 중심, 실리콘밸리

 

구글, 애플, 페이스북, 넷플릭스, 에어비앤비 등 우리 일상에 자리 잡은 IT 기업들의 고향이다. 실리콘밸리의 대부, 존 헤네시가 모두가 궁금해하는 실리콘밸리 성공의 비밀을 직접 밝힌다. 차고에서 스타트업을 시작한 휴렛과 패커드, 구글의 아버지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혁신의 아이콘 스티브 잡스 등 실리콘밸리에서 활약한 대표 아이콘들의 생생한 비화와 함께 실리콘밸리의 독특한 문화적 요소를 알아본다.

 

2강. 스탠퍼드의 리더십 교육 11월 22일 (월) 방송

 

스탠퍼드 대학교가 실리콘밸리의 요람이라고 불리는 까닭은 실리콘밸리에서 활약하는 인재들의 산실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스탠퍼드의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은 조금 특별하다. 훌륭한 교육자이자 성공한 창업가이기도 한 존 헤네시는 학생들을 위해 조금 더 현실적인 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했다. 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어쩌면 어떤 어려움을 겪을지 상상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스타트업 선배로서의 특별한 배려였다. 실리콘밸리에서 활약할 스탠퍼드 대학생들은 과연 어떤 교육을 받고 있을까?

 

3강. 위기, 성공의 열쇠 11월 23일 (화) 방송

 

“공학자만 세 명이었어요. 사업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몰랐죠.” 1984년, 현재 전 세계 컴퓨터 99%에서 사용중인 RISC(축소 명령어 집합 컴퓨터) 아키텍처를 상용화하기 위해 밉스 테크놀로지를 설립한 존 헤네시. 설마 자신이 스타트업을 시작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단다. 공학 외에 아무것도 몰랐기에 위기도 참 많았다. 정신없이 달려오다 보니 어느새 위기관리의 달인이 되어 있었다. 재정위기부터 흔들리는 멘탈을 관리하는 법까지, 위기관리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본다.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존 헤네시의 실리콘밸리의 성공 노트’ 편에서는 실리콘밸리의 대부, 존 헤네시가 미래 세대들에게 필요한 성공의 비법, A to Z를 전한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