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노인종합복지관, 배우자 사별 여성 독거어르신을 위한 애도 강점관점 집단프로그램 진행
마포노인종합복지관, 배우자 사별 여성 독거어르신을 위한 애도 강점관점 집단프로그램 진행
  • 정세연
  • 승인 2021.09.01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세연 기자] 2020년 서울시 노인실태조사 결과, 서울시 어르신 중 약 15%가 우울 증상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우울증 유발의 가장 중요한 사건이 ‘배우자의 사별’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별 후 정서적 어려움이 여성 독거 어르신에게 고독과 함께 더욱 우울감을 일으켜 심리·정서적 문제가 되어 일상생활에 장애가 되고 있다.

 

지역 내 사별한 여성 독거어르신을 돕기 위해 마포노인종합복지관은 이랜드복지재단(대표이사 이광일)의 지원을 받아 2020년 7월 ~ 2021년 8월까지, 최근 5년 이내 배우자 사별 경험 여성 독거어르신 20명을 대상으로 ‘애도 강점관점 집단프로그램 「Well-bye, 반짝이는 마침표」’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은 이 분야에서 유명한 애도상담가 윌리엄 워든(William Worden)의 애도 과업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상실수용’, ‘애도고통감내’, ‘고인부재환경 적응’, ‘새로운 삶 발견 및 투자’의 4단계 애도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 중 애도슬픔, 우울완화, 회복탄력성 척도검사를 통해 사별 후 우울감이 높은 고위험군 20명을 선발하여, 우선 개입 필요한 순서대로 1, 2차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11회기 애도 강점관점 집단프로그램과 4회기의 온라인 애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참여 후 참여자의 애도슬픔척도(사별 이후 슬픔 정도) 평균 7.5점 감소, 우울척도 평균 3.3점 감소, 회복탄력성척도(위기 상황 적응 능력) 평균 7점 증가로 프로그램 참여 어르신의 애도슬픔 및 우울완화, 회복탄력성 향상의 성과가 나타났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은 “배우자 상실로 어려운 나날을 보내는 중에 이런 좋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큰 도움을 받았다.”, “프로그램을 통해 나와 똑같은 상황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 지금 사별 이후의 이 고통이 정상적이라는 것을 깨달아 큰 위안을 얻었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시립마포노인종합복지관은 배우자 사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을 계속해서 지원하고자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예정이다. 자세한 프로그램 관련 안내는 시립마포노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www.senior21.or.kr) 및 전화(☎02-6360-0515)로 확인할 수 있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