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AI 서밋에서 ICAIRE가 유네스코 카테고리 2 센터로 분류되었음을 발표
글로벌 AI 서밋에서 ICAIRE가 유네스코 카테고리 2 센터로 분류되었음을 발표
  • PR Newswire
  • 승인 2024.09.11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야드, 사우디아라비아, 2024년 9월 11일 /PRNewswire/ -- 사우디 데이터 및 인공 지능 개발원(SDAIA)은 유엔 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와 협력하여 국제인공지능연구윤리센터(ICAIRE)를 유네스코가 주관하는 카테고리 2(C2) 센터로 분류한다고 오늘 발표했다.

이 발표는 리야드의 킹 압둘아지즈 국제 컨퍼런스 센터에서 열린 제3차 글로벌 AI 서밋 기간 중에 이루어졌다.

이 분류는 AI 정책, 윤리와 연구 분야에서 국제 및 지역 협력을 발전시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핵심 역할을 강조한다. 또한 유엔 지속 가능 개발 목표 2030을 지원한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의지도 부각한다.

이번 인정은 개발도상국들에 초점을 맞추고 인류의 이익을 위해 AI를 활용하는 세계적인 사명을 지원한다는 사우디의 약속을 확인한다. 또한 유엔 지속 가능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우디의 역할을 강화하기도 한다.

ICAIRE는 2년 전 설립된 이후 지역과 전 세계 AI 분야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여기에는 AI 연구 개발 지원, AI 윤리 인식 증진, AI 관련 정책 개발 협조, 현장에서의 역량 강화 노력 지원 등이 포함된다.

글로벌 AI 서밋에서 ICAIRE는 국제인공지능연구센터(IRCAI)와 국제인공지능센터(AI 무브먼트)와 협력하여 인터랙티브 세션을 개최했다. 유네스코 카테고리 2 센터(C2C) 3곳과 유네스코 자체 대표들이 지속 가능 개발 목표를 지원하는 AI의 역할을 강화하고, 윤리 기준을 검토하며, 이 분야에 대한 유네스코의 노력에 관해 진행하는 토론에 참여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는 2021년 11월 193개국이 지지한 유네스코의 AI 윤리 권고안을 처음부터 채택한 국가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022년 9월에 열린 제2차 글로벌 AI 서밋에서 AI 윤리 원칙을 발표했다.

ICAIRE를 카테고리 2 센터(C2C)로 분류하기로 한 결정은 국제인공지능연구윤리센터를 리야드에 설립하여 법인격을 부여하고 재정 및 행정적 독립성을 가지고 운영될 수 있도록 승인한 2023년 7월 25일의 내각 결정에 따른 것이다.

미디어 연락처: Media@GlobalAISummit.org 

PR Newswir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