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경인요양보호사교육원 양동기 원장
[인터뷰] 경인요양보호사교육원 양동기 원장
  • 정진욱 기자
  • 승인 2018.03.31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인요양보호사교육원 양동기 원장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진욱 기자]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제정한 노인장기요양보호법 및 개정 노인복지법에 의거 고령이나 노인성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등에게 시설 또는 가정등의 현장에서 직접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를 양성하고 교육시키는 일자리 창출의 현장인 '경인요양보호사교육원'의 양동기 원장을 한국사회복지저널에서 만나보았다.

- ‘경인요양보호사교육원’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저희 경인요양보호사교육원은 노인장기요양보험 시행에 맞추어 2008년 1월에 설립되어 10년 동안 운영하면서 고용노동부 국비지원 인증기관으로 우수 요양보호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 지역 발전에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요?
 
▲ 고령사회에 접어든 현재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모시는 요양보호사를 양성하여 어르신들게 신체활동지원 및 일상생활지원과 정서지원등의 서비를 제공하고 가족의 수발 부담을 덜어줌으로서 어르신들과가족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경인요양보호사교육원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노동부 인증 교육기관으로서 경력단절 여성이나 중장년 여성 및 취약계층의 지역민들이 국비지원을 받아 국가자격 취득하여 취업을 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새로운 서비스와 특별한 기능은 무엇이 있는지요.
 
▲  저희교육원은 산업체 필요한 교과에 대한 설문과 훈련생들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훈련과정을 개발하여 노동부 과정승인을 받고 있습니다.
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훈련생이 훈련을 받고나서 취업의 의지가 있는지? 훈련 후 국가자격시험에 합격의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먼저 상담과 입학고사를 통해 확인 후 출결 규정과 부정 훈련 예방을 위한 필요 사항 및 상담 ,평가 절차등을  사전에 공지하여 국비지원 훈련의 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훈려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훈련에 임하면 모든 훈련생들이 중도탈락 없이 훈련을 마칠 수 있도록 훈련생들과 수시로 상담 및 건의사항 청취를 통해 훈련을 지원하여 중도탈락이 거의 없이 운용하며, 요양보호사 합격률이 전국 평균인 약 84%보다 11% 높은 95%의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가자격을 취득한 이후에는 전문 직업상담사가 상주하며 취업세미나 개최, 취업처 발굴 및 동행 면접등의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취업을 지원하여 많은 훈련생들이 취업해 행복한 생활을 이어가고
또한 재직자 훈련생들은 경력개발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직원은 100% 정규직으로 채용하며, 교강사는 전문 간호사 및 1급 사회복지사로서 훈련생들의 욕구에 맞는 강의와 실시연습을 실시하며 이중에는 전문 직업훈련교사도 4명이 배치되어있습니다.
 
훈련기관을 운영하는 양동기 원장은 교강사 및 직원들과 수시로 회의 및 간담회를 통해 훈련기관의 운영방침과 계획을 설명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며 훈련 기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2018년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요.
 
▲ 노동부 인증평가에서 3년 인증을 획득하여 안정되고 훈련생 및 교직원들의 복지향상에 기여하는  훈련기관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 ‘경인요양보호사교육원’ 대표로써 앞으로의 포부 부탁드립니다.
 
▲ 4차산업 직업훈련체계에 따라 훈련 인증평가제도와 통합심사 제도에 따라 직업능력개발 훈련제도,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제도등 한국기술교육대 직원능력심사평가원의 정책제도에 준하는 직업훈련을 실시하는 우수 직업훈련기관(3년 인증)을 운영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 ‘경인요양보호사교육원’ 운영을 위해 내세운 슬로건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경인지역 최우수 요양보호사 양성기관 완성”을 위해 최상의 노인장기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를 양성 하고, 재직 중인 요양보호사의 직무능력을 향상 시킨다는 설립취지에 따라 원훈을 “즐거운 도전”, “전문기술 습득”, “행복한 합격”, “보람된 취업으로 설정하여 중장년 여성 훈련생들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도전하여 보람된 취업으로 훈련을 완성하겠습니다.
 
 
- 사회공헌 운영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 부정없는 훈련기관운영을 모토로 요양보호사 훈련생등과 함께 구정을 맞이하여 나눔보따리 전달 봉사를 했으며, 김장봉사로 건강보험공단과 부천재가 장기요양기관협회와 함께 약 300포기 김장을 부천솔안공원에서 실시하여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누었고
앞으로도 꾸준히 부천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찾아 훈련생들과 봉사를 지속할 계획입니다.
 
- 지자체와 기관의 협력 관계는 어떻게 해 나가는지요.
 
▲  저는 부천시 노인복지정책위원으로서 부천시의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일선에서 어르신을 모시는 업무를 담당하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대표님의 생활 신조 또는 인생철학은 무엇인지요
 
▲ 정직한 생활이 가장 편안한 생활이다는 신조?
 
- 휴일 또는 쉬는 시간에는 주로 무엇을 하시며 보내시나요
 
▲ 쉬는날에 인근 산을 등산하고, 부천생활문활 단체에서 퓨전 난타 장구를 치며 일상업무에서 쌓였던 피로를 풀고 있습니다.
 
 
-추가로 하고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 경인요양보호사교육원은 장기요양보험제도의 선도적 역할을 함으로서 어르신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78451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