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지역일자리창출진흥원 강성자 원장
[인터뷰] 지역일자리창출진흥원 강성자 원장
  • 정진욱 기자
  • 승인 2018.03.2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역일자리창출진흥원 강성자 원장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진욱 기자] 지역일자리창출진흥원(원장 강성자)는 교육자, 안내자, 중개자 등의 정신을 바탕으로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는데 노력하고 지역사회의 여러 선의의 조직들과 힘을 모아 지역의 소중한 인적자원이 기업내 정착할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 2월 '장기요양시설 평가방법론'과 '장기요양기관 급여제공지침'등 교재를 발간하고 노인장기요양시설을 운영함에 서비스와 질적 향상시켜 노인의 존엄성을 유지시켜 주는 기관의 지침서로 활용하고 있다.

한국사회복지저널에서는 강성자 원장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 이번에 발간한 ‘장기요양시설 급여제공지침’은 어떤 책인가요? 

▲ 당연히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중장기 발전을 위하여 직무관련 교육은 끈임없이 지속되어야 한다. 하지만 기관의 특성상 노인을 모시면서 수시 교육을 받는 다는 것은 직원과 기관에 부담으로 적용될 수 있다. 이에 급여제공지침은 기관의 리더가 평소 기관 내 비치해 둠으로써 수시•상시 누구나 쉽게 접하고 이해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내용은 종사자의 윤리, 노인권리보호, 낙상예방 및 관리, 응급상황대응교육, 성폭력 예방 및 관리, 개인정보보호교육, 치매예방 및 관리, 욕창에방 및 관리, 감염예방 및 관리, 근골격계 질환에방 교육 등 10개의 급여제공지침이다.

- 본 교재만의 특별한 내용은 무엇이 있는지요.

▲ 2015년 평가지표의 내용을 보면 서류중심의 양적평가였다. 하지만 이번 2018년 시설급여 평가지표늬 내용은 면담, 관찰, 시연 등 서류에서 확인치 못한 급여제공서비스를 노인(수급자) 및 종사자에게 직접 물어부는 형식으로 평가를 함에 질적 우수성을 확인하고 자 하는 내용을이 많다. 이번 급여제공지침은 보다 세부적이며 체계적인 교제로 직원이 쉽게 숙지할 수 있는 부분으로 교육 및 기관에서 개시 할 수 있도록 쉽게 표현되어 있다. 이는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며 요양서비스의 질을 올리는데 있다. 사업주 스스로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지원으로 진행되며 신청기관은 외부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사업주가 지정한 교육장소에서 최소8시간의 교육을 년1회 이상 할 수 있다. 이는 건강보험공단이 시행하는 평가지표7번(인적자원개발)에 해당되어 3점의 점수를 획득 할 수 있다.    

- 2018년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요.

▲ 잘못된 것을 감추기보다는 개선하고자 하는 목소리로 노인장기요양시설 내 직무교육교육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하려 한다. 더욱이 부천시 의회와 부천시 지역일자리경제과와의 협력으로 취약계층 및 사회소외계층을 위한 일자리 개발 및 제공의 앞장서겟습니다.

- 2018년 중점 계획으로는 어떤것들이 있는지요

▲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해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한편 장기요양 수급자의 기관 선택권을 지원하도록 할 예정이며, 최우수기관에게는 가산금을 지급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계획이다. 

- 2017년 특별했던 성과나 기억에 남는 일이 있는지요

▲ 같은 뜻과 생각을 가진 전문강사들이 모여 소규모 노인요양기관을 위한 ‘직무능력향상교육’을 무료로 제공함으로 시설 내 종사자가 노인(수급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 및 체게적으로 제공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 준 프로젝트 ‘찾아가는 직무교육’이 기억 남는다. 직업소명의식, 인성 및 전무성 결여 된 일부의 종사자들이 노인의 권리박탈, 인권침해 및 노인학대의 경우들의 사례가 발생 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사전적 예방 차원에서 제공 된 것였다.

- 사회공헌 운영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 전문퇴직자를 중심으로 사회공헌의 기회를 제공하며 그들(전문가들)은 재교육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사회에 공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으며 함께 성장 할 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지자체와 기관의 협력 관계는 어떻게 해 나가는지요.

▲  지역일자리경제과와 합심하여 지역사회 지속가능한 일자리 양성사업에 매진 하려 합니다.

단순 노인일자리 제공 보다는 전문 퇴직군을 중심으로 사회공헌의 기회와 경제적 이익을 더한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발굴하며 전문인으로의 양성에 대한 계획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 ‘지역일자리창출진흥원’ 대표로써 앞으로의 포부 부탁드립니다.

▲ 재정의 이익보다는 지역사회와 함게 발전하는 기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지역일자리창출진흥원’ 운영을 위해 내세운 슬로건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고객이 요청하기 전에 고객의 생각을 읽고 준비하는 기관

- 대표님의 생활 신조 또는 인생철학은 무엇인지요

▲ 섬기며 배려하는 삶으로 타인에게 상처를 주려하지 않으려는 말과 행동을 하려 늘 노력합니다. 더욱이 저신의 삶에 후회라는 단어가 떠로르지 않게 틀려도, 부족해도 해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휴일 또는 쉬는 시간에는 주로 무엇을 하시며 보내시나요

▲ 분명 휴일이나 쉬는 시간은 있지만 부끄럽게도 그 시간까지 미래의 준비를 위한 강의계획과 차별화된 전략구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차기 사업을 위한 중앙과 지방정부의 공모계획에 많은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78451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