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병곡중학교, 스파게티 탑과 함께 쌓아 올리는 과학적 사고력
영덕 병곡중학교, 스파게티 탑과 함께 쌓아 올리는 과학적 사고력
  • 정세연
  • 승인 2024.05.2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곡중학교 과학의 날 행사 실시
스파게티 탑과 함께 쌓아 올리는 과학적 사고력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세연] 병곡중학교는 2024년 5월 17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과학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과학적 원리를 몸으로 직접 체험하며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과학적 탐구 능력을 계발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생들은 스파게티 탑 쌓기와 에어로켓 등의 과학체험활동을 진행했다. 스파게티 면과 마시멜로를 재료로 트러스 구조를 활용하여 무너지지 않는 안정적인 구조물을 만드는 ‘스파게티 탑 쌓기’ 활동에서는 구조물의 하중을 효과적으로 떠받칠 수 있는 구조란 어떤 것인지 과학적 원리를 몸소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에어로켓 발사’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만든 비행체를 발사대에 설치하고 풍향, 풍속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발사 각도를 조정하고 펌프를 이용하여 적정량의 공기를 주입한 후 발사 버튼을 눌러 하늘 높이 로켓을 쏘아 올렸다.

156.5cm로 가장 높은 스파게티 탑을 완성한 2학년 전민서 학생은 쑥스럽다는 듯 웃으며 “처음에는 스파게티를 쌓는 게 생각처럼 잘 되지 않았는데 과학적 원리를 생각하면서 삼각형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덕분에 이렇게 스파게티 탑을 높이 쌓을 수 있었다. 몸으로 체험하면서 머릿속으로만 알고 있던 과학적 원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같아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상기 교장은 “학생들이 이러한 과학탐구활동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을 키워 끊임없이 변화하는 혁신의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융합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학생활동 중심의 과학탐구활동을 하며 병곡중학교의 가족들은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배움의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이 체험이 변화와 혁신의 시대를 이끌어 갈 우리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창의융합인재로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