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플러스 진로교육, 꿈을 디자인하다 - 5부 나를 일으키는 힘, 진로탄력성
미래교육플러스 진로교육, 꿈을 디자인하다 - 5부 나를 일으키는 힘, 진로탄력성
  • 정진욱 기자
  • 승인 2019.10.28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EBS 진로교육, 꿈을 디자인하다
사진= EBS 진로교육, 꿈을 디자인하다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진욱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 사회 변화에 따라 직업 세계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중이다. 자동화, 글로벌화, 인구 구조의 감소로 일자리는 감소하며, 과학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직업은 탄생하고 있다. ‘평생 직장’ 개념이 사라지고 있는 요즘,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진로교육은 무엇일까? ‘진로교육, 꿈을 디자인하다’ 마지막 5부에서는 진로 시행착오를 겪는 학생들에게 진로 자립심을 키워주는 ‘진로탄력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진로탄력성’이 뭘까? 탄력성 하면 스프링(용수철)

 

교육 전문가들은 “미래 세대에는 한 사람당 약 6~8개의 직업을 갖게 될 것이다”라고 예측한다. 한 우물을 파기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통합적인 유연한 사고를 하는 사람이 주목받는 사회! 진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진로탄력성’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진로탄력성’이란 진로에서 위기가 닥쳐도 극복하고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진로 자립심을 갖고 꿈을 설계하는 학생들을 위한 진로교육의 방향, <미래교육 플러스>에서 알아본다.

 

지리는 지리지리하다? 지리를 통해 위기 극복 능력을 키우다!

 

사막화 진행으로 인해 황폐한 땅으로 변해버린 대지, 학생들은 영화 ‘인터스텔라’를 본 후 사막화의 원인과 해결책을 고민한다. 같은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끼리 팀을 이뤄,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학생들이 있다. 지리와 진로 수업을 융합한 경북 구미여고의 진로탄력성 수업 시간이다.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보를 찾고, 소통과 협력하며 미래 사회 문제에 대처하는 역량을 기르게 된다. 진로 변경의 선택에 놓였을 때, 스스로 선택하고 극복해나가는 힘을 기르는 수업 현장이 공개된다.

 

어떤 순간에서 다시 나로 돌아올 수 있는 힘, 탄 력 성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진로탄력성이 필요하다!

 

복잡하고 불투명한 미래 사회, 진로 변동에 대처하는 역량 교육이 절실해지고 있다. 진로탄력성 프로그램과 교수 학습자료 개발 등, 학교의 체계적인 교육 운영이 필요한 때, 진로탄력성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방안은 무엇일까? 교육 전문가들은 학생 개개인의 상황에 따른 맞춤형 진로교육,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실질적인 콘텐츠 등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10월 29일 화요일 밤 11시 35분 EBS1TV에서 학생들에게 꼭 맞는 진로교육, 진로 자립심을 키워주는 진로탄력성에 대한 논의가 펼쳐진다.

78451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