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자들' 이장이 뭐길래, 마을이 둘로 갈라섰나?
'제보자들' 이장이 뭐길래, 마을이 둘로 갈라섰나?
  • 정세연
  • 승인 2019.04.01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KBS 2TV '제보자들'
사진= KBS 2TV '제보자들'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세연 기자] 오늘밤 8시55분 KBS 2TV '제보자들'에서는 '이장이 뭐길래, 마을이 둘로 갈라섰나?'가 방송된다.

 

조용한 시골 마을에 무슨 일이?

 

제보를 받고 찾아간 곳은 강원도 삼척시의 작은 시골 마을. 제보자의 말에 의하면 마을 사람들을 향해 한 사람이 고소와 고발, 민원을 일삼고 분란을 일으켜 평화롭고 조용한 마을을 소란스럽게 만들고 있다고 한다. 민원 왕은 다름 아닌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약 2년 동안 마을의 이장으로 지냈던 김경호(가명) 씨. 어찌 된 영문인 걸까?

 

김경호(가명) 씨는 2011년부터 마을에 거주하면서 2015년 이장에 당선되었다. 대부분 연로하신 노인들이 많았던 마을에 젊은 사람이 이장을 맡게 되면서 주민들의 기대감도 커졌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주민들의 동의 없이 개인 토지에 마을 공동 사업인 태양광 사업을 하려고 했던 것과 마을 공금을 횡령한 사실이 문제가 되면서 임기 2년인 이장 직을 끝까지 맡지 못하고 결국 해임 되었다. 그 이후부터 마을의 민원 왕으로 돌변했고 이후 이장을 맡은 사람들에게 비방과 모함을 일삼으면서 각종 민원을 제기해 왔다고 한다. 마을은 잡음이 끊이지 않게 되면서 주민들 민심도 양쪽으로 나눠진 상황! 그런데 김경호(가명) 씨가 2019년 새 이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지며 마을은 더 큰 혼란에 빠지고 말았다. 과연 이 마을에 평화는 찾아올 수 있을까?

 

이년 전 해임되었던 그가 다시 선거에 나온 이유는?

 

마을의 전임이장 임기는 2018년 12월 31일 부로 완료되었다. 새로운 이장을 선출하려 했지만, 분란의 주인공인 김경호(가명) 씨가 이장 후보에 등록하면서 그의 출마 자격이 문제가 되면서 선거를 치르지 못하고 여태껏 이 마을의 이장 자리는 공석으로 남아 있었다.

 

부정행위로 이장 직에서 해임됐던 사람이 출마한다고 하자 마을 주민들 일부에선 마을의 정관에 따라 이장 후보 자격을 줄 수 없다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이 마을의 정관은 50만 원 이상의 벌금을 받은 자는 이장에 출마할 수 없다는 등 삼척 시 이·통장 선출 자격보다 엄격한 편이다. 그러나 이장 임명 권한이 있는 읍에서는 김경호(가명) 씨의 이장 후보 등록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며 이장 선거를 치르겠다고 한다. 그러자 주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졌다. 마을 주민들이 자치적으로 할 수 있는 이장 선거에 읍이 관여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심지어 김경호(가명) 씨는 자신의 친구와 친척 등의 주소를 마을로 명의이전 해 놓았고 주민 일부를 회유해서 이장에 당선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현재 출마 자격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그가 이토록 이장이 되려고 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마을의 안전을 지키고 주민들의 편익을 위해 힘써야 하는 마을 이장. 그러나 제보자는 김경호(가명) 씨가 편법을 동원해서라도 이장이 꼭 되어야만 하는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마을에서는 최고의 기득권을 가질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전국 곳곳에서 이장 자리를 두고 다툼이 벌어지는 일이 많다. 이장 직을 둘러싼 갈등을 통해 현 마을 이장 선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이번 주 <제보자들>에서 살펴본다. 

jjubik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