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예술교육, 복지 활동을 지원하는 동인문화재단
문화예술, 예술교육, 복지 활동을 지원하는 동인문화재단
  • 권민경
  • 승인 2019.02.19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최초! 특화된 교육, 혁필화 특강을 선보이다

[한국사회복지저널 권민경 기자] 납작한 가죽으로 여러 빛깔의 글씨와 그림을 겹쳐서 그리는 그림을 혁필화라고 한다.

인천동인문화재단이 혁필화과정을 열어 많은 시민의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혁필화란 한시대의 민초들이 해학과 재치로 풍자 했던 삶의 현장을 재현하고 모필이 아닌 혁필로 문자의 조형을 재치있게 그려주어 우리문화를 시각적으로 알리는 그림으로서 현재 한국 및 외국의 각종 행사장 및 공공장소에서의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알리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문자와 그림이 결합된 혁필화는 서격書格이나 화격畫格을 논할 대상은 아니지만 우리 민족 역사를 통해 형성된 길상 의식과 장인들의 창조적 지혜와 미의식이 합작해 이루어진 것이라는 점에서 문화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민정 풍속과 교섭하면서 독특한 길상 조형의 세계를 보여 준다는 점도 평가되어야 할 부분이다.

이런 가치를 바탕으로 동인문화재단에서는 인천 최초로 시민들에게 동인문화재단이 후원 및 지원의 방식으로 혁필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매주1회 3개월과정으로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양성된 혁필화가는  대중들이 선호하는 길상 문구를 쓴 혁필화를 미리 제작하여 장터나 가게에 상품으로 내놓고 팔거나 장터 등에서 직접 고객을 대하면서 성명이나 문구를 주문 받아 즉석에서 써 주기도 한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장으로 동인문화재단(이사장 김영석)이 앞장서고 있다.

78451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