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 강화
LH,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 강화
  • 정세연
  • 승인 2019.01.22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전년 대비 48% 증가한 총 12.3만호의 다양한 공공임대주택 신규 공급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세연 기자] LH는 주거복지로드맵 등 정부정책의 성공적 추진을 통한 국민 주거안정을 위하여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작년 LH는 국민 ․ 영구 ․ 행복주택 등 건설임대 54,687호 입주자모집, 매입임대 14,772호, 전세임대 53,126호 등 총 122,585호에 달하는 수요자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유형의 신규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했다. 이는 ‘17년 82,606호 대비 48% 증가한 물량으로 국민 주거안정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수요자면에서도 그동안 임대주택 공급제도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청년․신혼부부의 비중이 늘어 주거지원 수혜자 범위가 대폭 확대되었다.

 

소득이 적고, 대부분 월세로 거주하는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책상, 냉장고 등 기본적인 시설이 설치된 행복주택과 매입․전세임대주택을 전년대비 78% 증가한 총 25,412호를 공급하였으며,

 

 
주거비와 양육비 이중부담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신혼부부를 위하여 저렴한 임대료와 공동육아나눔터 등 보육시설을 갖춘 행복주택과  10년 임대, 신혼부부 매입․전세임대주택도 전년 대비 142% 증가한 총 27,238호를 공급하였다.

 

또한, 고령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지원도 크게 강화했다. 

 

돌봐줄 일손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었던 1~2인 가구의 고령자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거주할 수 있도록 욕실 내 안전손잡이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설치한 국민임대주택과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을 전년 대비 106% 증가된 총 5,822호를 공급하였으며, 

 

저소득 취약계층의 주거안정 지원을 위해 국민임대주택 등을 전년 대비 18% 증가된 총 64,113호를 공급하였다.

 

쪽방, 고시원 등 비주택에 거주하는 주거급여 수급자 중 임대주택 입주를 희망하는 928명을 신규로 발굴하여 매입, 전세임대주택을 공급하였으며,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로 주거급여 지원 대상 요건이 완화됨에 따른 신규 수혜자를 계속 발굴하여 총 11만명이 추가로 주거급여 혜택을 받았다. 

 

LH는 올해에도 생애단계별 임대주택 수요를 적극 발굴하고 맞춤형 주거지원을 제공하는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을 계속 강화할 계획이다.

 

10만호 이상의 다양한 유형의 임대주택을 생애주기별․소득수준별 맞춤형으로 계속 공급하고, 보수일정 사전안내, 보수품질 등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유지보수 분야 혁신적인 제도개선을 통해 입주민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제고할 계획이다. 

jjubik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