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서울아산병원과 ‘노인 영양’을 주제로 심포지엄 성료
매일유업, 서울아산병원과 ‘노인 영양’을 주제로 심포지엄 성료
  • 정진욱 기자
  • 승인 2017.09.1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유업, 지난 14일 목요일 오후, 서울아산병원 및 평창군과 공동 주최로 ‘노인 영양’ 심포지엄 진행매일유업, 지난 14일 목요일 오후, 서울아산병원 및 평창군과 공동 주최로 ‘노인 영양’ 심포지엄 진행
평창군보건의료원과 함께 187명의 노인들 대상으로 18개월간 진행한 노인 건강향상 프로그램 연구결과 발표
65세 이상의 노인, 근감소증(사코페니아)을 비롯한 노쇠 증상 예방을 위해 운동과 더불어 단백질과 같은 필수 영양소 공급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국사회복지저널] 최근 빠른 고령화로 인한 노인 의료비 증가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노년층 건강관리의 패러다임을 치료 중심에서 예방 중심으로 전환시켜 보다 효율적인 노인보건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 열렸다.

매일유업과 서울아산병원은 평창군 보건의료원과 함께 지난 14일 목요일에 매일유업 중앙연구소 MIC(Maeil Innovation Center, 경기도 평택 위치)에서 ‘지역사회 노인의 건강과 영양’ 이라는 주제로 예방적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임상적인 효용성을 살펴보는 심포지엄을 성공적으로 개최 및 성료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평창군 노인들을 대상으로 2015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영양과 운동 중심의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임상적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보건소가 주도하는 예방적 차원의 노년층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정희원 노인병 전문의(KAIST 의과학대학원 박사과정)가 ‘아미노산과 근육의 단백질 합성’을 주제로 65세 이상의 노인은 단순히 운동을 통해 근감소증(사코페니아)을 비롯한 노쇠 증상을 완화하기 어렵고, 단백질과 같은 필수 영양소 공급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는 내용의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서 유상수 평창군보건의료원 대화보건지소장이 평창군에서 근력·치매·고혈압·당뇨 등 노년층 건강관리의 핵심 의료지표들을 포괄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노인건강지도’를 제작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보건사업을 실시해 온 그간의 경험과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먼저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장일영 전문의가 최근 근감소증(사코페니아)과 보행속도 감소 등 노쇠 현상의 예방책으로 각광받고 있는 ‘노인 영양’ 관련 국제 임상연구의 최신 지견을 소개하고, 최근 평창군보건의료원과 함께 지역사회 187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18개월간 진행한 노인 건강향상 프로그램의 연구결과를 설명했다.

187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운동-영양 복합 프로그램을 약 6개월간 시행한 결과, 낙상·노쇠·사망예측 등을 포괄하는 노인의 신체기능지수(SPPB)가 획기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평창군이 시행한 예방적 차원의 노년층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임상적으로도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 낸 것이다.

더불어 한기선 매일유업 책임연구원의 ‘효과적인 노년층 건강 증진을 위한 영양음료 개발 등 식품회사의 연구개발 방향’ 발표로 심포지엄이 마무리됐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들은 노년층에 적합한 운동과 영양섭취를 통해 노쇠 예방을 위한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매일유업은 근감소증(사코페니아) 예방과 노년층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자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78451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