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찾동 방문인력 안전 지킨다
관악구, 찾동 방문인력 안전 지킨다
  • 정세연 기자
  • 승인 2018.09.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관악구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세연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이하 ‘찾동‘) 사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동주민센터 방문인력들의 안전 지키기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일선에 있는 복지플래너 및 방문간호사들은 1인 가구, 빈곤위기가구, 가족폭력‧학대 의심가구 등 생활환경과 정신건강이 안정되지 않은 위기 가정을 방문하고 있다.

이러한 찾동사업의 시작으로 동주민센터의 직원의 현장 방문횟수가 2배 이상 증가 한 만큼 방문인력의 위험상황 노출요인도 증가했다.

또한, 방문인력 대부분이 여성인점을 고려하면 안전대책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구는 2인 1조 동행 방문 원칙과 대상가구의 감염성 질병 이력 및 성범죄 이력 등을 반드시 사전 확인하도록 권장하고 방문 중 발생 할 수 있는 위험상황에 대한 매뉴얼을 반드시 숙지하여 대처하도록 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는 응급상황을 알릴 수 있는 스마트워치 및 응급호출기를 동 마다 2~4개씩 배부하여 방문직원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방문안전 수칙’과 ‘위험상황에서의 자기방어 방법’을 올해 각 1회씩 교육하여 방문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사례별 안전대처법과 자기방어 훈련을 배웠다.

한편, 구는 올해 7월까지 복지대상자 총 20,240가구를 방문하고, 65세 도래 어르신과 70세 이상 어르신을 중점적으로 방문해 7,893가구 건강상담방문을 완료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어려운 주민을 돌봐야 하는 공무원이 안전하지 않다면 그 피해는 결국 주민에게 돌아 갈 것”이라며 “방문인력 안전관리대책을 통해 직원들의 사기 진작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jjubik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