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 공공임대 주택에 친환경 음식폐기물 처리방식 도입
iH, 공공임대 주택에 친환경 음식폐기물 처리방식 도입
  • 한국사회복지저널
  • 승인 2021.11.3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물 감량률 극대화 및 운전비 절감이 가능한 하이브리드식 시스템, 구월 공공임대 주택건설사업(A3BL)에 적용
하이브리드식 음식폐기물 처리방식

[한국사회복지저널 한국사회복지저널] iH(인천도시공사)는 현재 건설 중인 구월 공공임대 주택건설사업(A3BL)에 친환경 음식폐기물 처리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공동주택의 기존 음식폐기물 처리방식(수거-처리방식)은 지속적인 비용 상승과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 및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입주민의 불편함을 가중시키고 있고, 정부차원에서도 자원화 등 재활용에 어려움이 있으나 적절한 대안이 없어 사회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 비전에서도 폐기물의 매립과 소각처리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폐기물의 재활용 확대, 재활용하지 못하는 폐기물은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친환경적 방법으로 처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구월 공공임대 주택건설사업(A3BL)에 적용되는 음식폐기물 처리방식은 건조기와 플라즈마 탄화기를 이용하여 부산물 감량률을 극대화시키고 열분해 방식 플라즈마 탄화기에서 나오는 폐열을 이용하여 온수를 생산해 운전비를 절감시키는 하이브리드 처리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이 방식으로 배출되는 최종 부산물은 높은 유기물 함유의 숯가루 (Biochar)형태로 퇴비화됨에 따라 해당 공동주택의 경우 단지 내 조성된 텃밭 등에 비료로 재활용하여 별도 배출이 필요 없는 리사이클링 시스템으로 계획되었다.

아울러 iH는 다년간 음식폐기물 건조 및 탄화방식을 연구해 온 중소기업과의 성과공유과제 공동이행을 통해 새로운 음식폐기물 처리방식에 대한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을 지원하고,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하여 입주민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iH 이승우 사장은“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음식폐기물의 재활용을 통해 정부정책에 적극 동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으로 입주민들의 만족도도 높일 수 있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