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강추위 온다, 18일까지 전국 대부분 영하권...오후부터 일부 지역 눈 시작
[오늘의날씨] 강추위 온다, 18일까지 전국 대부분 영하권...오후부터 일부 지역 눈 시작
  • 정세연
  • 승인 2021.02.16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기상청
사진= 기상청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세연 기자]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내일(17일)과 모레(18일) 아침 기온이 오늘(16일)보다 3~5도 더 떨어지면서 강원내륙.산지는 -15도 이하, 경기북부.동부와 충청권내륙, 경북북부내륙, 전북동부는 -10도 이하로 낮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습니다.

- 또한, 낮 기온도 오늘은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북부, 경북북부내륙에서, 내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에 머물겠으며, 모레(18일)까지 강추위가 이어지겠으니,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16일) 낮최고기온은 -3~8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17일) 아침최저기온은 -13~-3도, 낮최고기온은 -5~2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18일) 아침최저기온은 -13~-1도, 낮최고기온은 0~5도가 되겠습니다.

(오늘 낮 동안 중부지방 중심 짧고 강한 눈) 오늘(16일)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은 낮(09~18시)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전라권, 경북권, 경남서부내륙은 오후(12시)부터 저녁(21시)에, 제주도는 오후(15시)부터 밤(24시) 사이에 한때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이번 강수의 지속시간은 3시간 내외로 짧겠으나, 경기남부와 충청권을 중심으로 강한 눈이 짧은 시간에 집중되면서 2~7cm의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눈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사전에 대비하기 바랍니다.

- 저기압의 발달 정도와 이동경로에 따라 적설이 달라질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예상 적설(16일 오전(09시)부터 밤(24시)까지)
- 경기남부, 충청권, 서해5도: 2~7cm
- 서울.경기권북부, 강원도(동해안 제외), 전북, 전남권북부, 경북권, 경남서부내륙,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1~3cm

* 예상 강수량(16일 오전(09시)부터 밤(24시)까지)
- 경기남부, 충청권, 서해5도: 5mm 내외
- 서울.경기권북부, 강원도(동해안 제외), 전라권, 경북권, 경남서부내륙, 제주도, 울릉도.독도: 5mm 미만

(내일 전라권서부 중심 많은 눈) 오늘(16일) 밤(21시)부터 서해상에서 해기차(대기하층의 기온과 해수면온도 차)로 인해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전라서해안에 눈이 시작되겠고, 내일(17일) 새벽(00~06시)에 충남서해안과 전라권내륙, 경남서부내륙, 제주도로 확대(제주도 비 또는 눈) 되겠습니다. 충남서해안과 전라동부, 경남서부내륙의 눈은 내일 오후(18시)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전라서해안은 모레(18일) 오전까지, 제주도는 오후(18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또한, 내일(17일) 새벽(03시)부터 오전(12시) 사이 충청권내륙에도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 경북서부내륙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전라권서부와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를 중심으로 매우 많은 눈이 내려 쌓이겠으니, 눈으로 인한 피해 없도록 시설물 관리나 안전사고, 교통안전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예상 적설 / 예상 강수량(16일 밤(21시)부터 18일 오후(18시) 사이)
- 전라권서부,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5~15cm(많은 곳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20cm 이상) / 5~15mm(많은 곳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20mm 이상)
- 충남서해안, 전라동부: 3~10cm / 5mm 내외
- 충청권내륙(17일 새벽(03시)부터 오전(12시) 사이), 경남서부내륙, 제주도(산지 제외), 서해5도: 1~5cm / 5mm 미만

(아침 기상 전망) 중부지방은 차차 구름많겠고, 남부지방은 맑겠습니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오늘(16일)은 전국이 차차 흐려지겠고, 수도권과 강원도는 오후부터, 경상권은 저녁부터 맑아지겠습니다. 내일(17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청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경상권서부내륙은 구름많겠습니다. 모레(18일)는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오전부터 차차 맑아지겠나, 전라권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 유의 사항 >
(도로 결빙, 빙판길 주의) 모레(18일)까지 눈 또는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눈이 쌓이거나 얼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습니다.

- 특히, 오늘(16일) 눈이 내린 후 기온이 영하권에 머물면서 쌓인 눈이 얼어 이면도로나 주택가 골목길 등 빙판길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차량운행 시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와 낙상사고 등 교통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강풍) 강풍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에는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30~50km/h(9~14m/s)로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16일) 낮 동안 바람이 일시적으로 약해지겠으나,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다시 오후부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되어 모레(18일)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겠고, 내륙에서도 바람이 순간적으로 70km/h(20m/s) 내외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해상)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바람이 45~80km/h(12~22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6.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오늘(16일) 낮 동안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서는 일시적으로 바람이 약해지고 물결도 낮아지겠으나, 다시 오후부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동해안 너울 주의) 오늘(16일)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를 넘거나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 오늘(16일)은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습니다.
- 내일(17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모레(18일)는 중국 중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jjubik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