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년간 대외협력기금 10.8조 승인…그린·디지털 분야 집중
정부, 3년간 대외협력기금 10.8조 승인…그린·디지털 분야 집중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1.01.13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36차 대외경제협력기금운용위원회’ 회의에서 ‘포스트코로나 대외경제협력기금 운용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36차 대외경제협력기금운용위원회’ 회의에서 ‘포스트코로나 대외경제협력기금 운용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2023년까지 3년동안 10조 8000억원 규모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승인을 추진한다.

 

특히 한국판 뉴딜 추진과 연계해 그린·디지털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지원을 지난해 5억 달러에서 2025년까지 14억달러로 약 3배 확대해 한국형 디지털 정부 확산을 촉진하겠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36차 대외경제협력기금운용위원회’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포스트코로나 EDCF 운용전략’을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EDCF의 중장기적 발전방향을 모색할 시점”이라며 포스트코로나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EDCF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4가지 분야를 소개했다.

 

우선 그린·디지털 EDCF에 2023년까지 12억달러를 승인한다. 그린 EDCF에 5억 달러, 디지털 EDCF에 7억 달러 등이다. 이후 규모를 늘려 2025년에는 관련 분야 지원을 14억 달러(그린 6억 달러, 디지털 8억 달러)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그린 분야에는 신재생 에너지, 수자원·위생, 송·배전 효율화 등 우리 기업의 경쟁력이 높은 분야에 우선 지원한다. 개도국의 그린 분야에 대한 체계적·효과적 지원을 위해 ‘EDCF 그린 Index’를 올해 상반기 내 개발한다. 그동안 추진해 온 EDCF 사업의 그린 뉴딜 수준 진단 및 향후 그린뉴딜 성과 달성을 위한 목표 수립에도 활용된다.

 

환경친화적 EDCF 사업 추진을 위해 세이프가드 실행 체계를 국제기구 및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한다. 세이프가드는 사업계획 단계부터 사업 집행 시 환경·사회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립한 정책 기준을 의미한다.

 

디지털 분야는 인도네시아 신수도 이전 사업, 베트남 다낭 인근 스마트 시티 추진 등 스마트 시티 관련 사업 수요가 풍부한 신남방·신북방 중소득 국가를 중심으로 우선 지원한다.

 

민·관 협력, 수출금융·경협증진자금 연계를 통한 혼합금융 지원으로 대규모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이다.

 

한국형 디지털 정부 확산도 촉진한다. 협력대상 국가별 장기적인 디지털 정부 로드맵을 제시하고 우리 정부 시스템의 해외 진출 촉진을 위한 순차적 EDCF 지원을 추진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한 전자정부 현대화, 비대면 공공행정 서비스 활성화 등 단계별 연계 사업을 발굴·지원한다.

 

사업 초기 단계부터 적극적인 유·무상 패키지 지원 등을 통해 국가 공공데이터 표준 설정에 참여할 계획이다. 토지·조세·관세·통계 등 공공데이터의 가공 및 서비스 과정에서 후속 사업 발굴도 활성화한다.

 

‘보건 EDCF’ 지원 규모는 지난해 4억 달러에서 2025년 10억 달러로 확대된다. 지원방식도 다변화한다.

 

홍 부총리는 “막대한 개도국 개발수요 충족을 위해 민자사업(PPP) 및 다자개발은행(MDB)과의 협조융자 활용 등 지원방식의 다변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효율적인 EDCF 추진 및 운용을 위한 다각적 개선도 모색한다.

 

이날 회의에선 EDCF 비구속성 지원 확대방안 및 다자개발은행(MDB)과의 협조융자 활성화 방안도 논의됐다.

 

홍 부총리는 “EDCF 비구속성 지원 확대방안 및 다자개발은행(MDB)과의 협조융자 활성화 방안은 향후 EDCF 운용의 폭과 깊이를 확장해 그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안건”이라며 “즉 비구속성 원조가 지속 확대되는 글로벌 추세를 감안해 우리 EDCF의 비구속성 비율(최근 5개년간 46.4% 수준)을 2025년까지 60% 이상 되도록 확대하고 비구속성 확대에도 우리 기업이 최대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78451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