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코로나19 3차유행 약간 둔화…위험요인은 지속”
방역당국 “코로나19 3차유행 약간 둔화…위험요인은 지속”
  • 정세연
  • 승인 2021.01.05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으로 부터 초대 질병관리청장에 임명된 정은경 청장(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으로 부터 초대 질병관리청장에 임명된 정은경 청장(사진=청와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4일 “코로나19 3차 유행의 증가세가 최근 들어 약간 둔화됐지만, 지역감염 위험이 상존하고 감염취약집단의 집단발생이 지속되고 있으며 변이 바이러스 등 위험요인이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주간의 방역관리상황을 설명하며 “최근 1주간 국내 발생 확진자는 1일 평균 931.3명으로 직전 1주보다 85.7명(8.4%) 감소했고, 해외유입 확진자도 1일 평균 24.7명으로 전주 대비 감소했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하지만 감염경로 조사 중인 사례가 지난 1주 27%로 높았고, 의심환자의 검사 양성률도 2%대를 유지하고 있어 지역사회에 숨은 감염의 위험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 본부장은 “요양병원·요양원, 구치소 등 감염취약시설의 집단발병이 계속되고, 최근 들어서 종교시설을 통한 신규 집단발생도 증가하고 있어 대규모 집단발생으로 인한 지역전파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영국·남아공 등의 변이 바이러스 유입으로 인한 전파력의 증가 위험을 경계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역당국은 3차 유행을 통제하기 위해 검사, 접촉자 추적조사, 치료와 격리 등의 3T 전략과 함께 국민들께서 참여해주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병행해 지역사회 감염 차단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지역사회 검사 확대를 통해 확진자를 조기발견하고 신속한 접촉자 조사로 추가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임시선별검사소를 2주간 연장운영하고 비수도권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말연시 특별대책 핵심조치를 포함해 수도권 2.5단계·비수도권 2단계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4일부터 2주간 연장 시행한다.

 

이와 관련해 정 본부장은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해서는 현장점검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선제검사 주기를 단축하고 기간을 확대시행 하겠다”며 “집단발생 시에는 긴급현장대응팀 파견을 통해 초동대응을 강화해 추가적인 전파를 차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참고로 지난해 말부터 1월 1일까지 실시한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선제검사에는 대상기관인 1만 3000개소 중 1만 여개의 기관이 참여해 78.8%가 검사를 시행했다.

 

현재 전체 대상인원 중 82%에 해당하는 36만여 명이 검사를 받아 66명이 양성으로 확인됨에 따라 개별 시설에 대한 조치가 시행됐다.

 

이와 함께 변이바이러스 유입 차단을 위해 모든 해외입국자에게 PCR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하고 해외입국자의 시설 및 자가격리관리를 강화, 격리해제 전 검사를 실시하도록 했다.

 

아울러 영국, 남아공 입국 확진자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생활치료센터나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감염관리를 강화하고 접촉자에 대해서도 별도의 명단관리를 하도록 시행하고 있다.

 

한편 정 본부장은 “2021년 새해에도 정부와 국민, 의료인이 다시 한번 힘을 모아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부터 2주간 연장해 시행하는 연말연시 특별방역 강화대책 및 수도권·비수도권의 거리두기 조치를 잘 이행해주실 것을 요청을 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

jjubik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