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후원회, 마음을 가깝게 한 '일본 다문화 가족행사' 개최
디딤돌후원회, 마음을 가깝게 한 '일본 다문화 가족행사' 개최
  • 정세연
  • 승인 2021.09.05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사참석자들 모습
행사참석자들 모습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세연 기자] 디딤돌후원회는 8월 28일(토) 저녁 8시에 일본 다문화가족 행사를 줌(ZOOM)과 유튜브 생중계로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5월 다문화 가족행사에 이어 6월부터 각 나라별로 진행된 다문화 가족행사의 일환으로 6월 필리핀, 7월 몽골에 이어 마련된 일본 다문화 가족행사로 총 400여명이 참석했다.

 

디딤돌후원회는 한국거주 다문화가족들이 언어와 문화차이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특히 코로나 이후 대화가 단절되고 있는 가족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마음을 연결할 수 있는 마인드 강연을 준비했다.

 

K-pop 노래공연, 행복 마인드강연, 전문가조언 스트레칭, 한국-일본 문화 생생퀴즈 등 다양하고 즐거운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한 일본 다문화 가족들은 이런 행사를 주최해 주셔서 너무나 즐거웠고 감사하다고 입을 모았다.

 

일본 다문화 가족 행사를 위해 오나카무라 마사요시(사야마시 의회 의원)은 축사에서 “문화와 생각이 다른 결혼은 국적의 차이 뿐만 아니라 많은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배울 수 있다면 아주 대단한 일이 될 것입니다. 최근 양국 간의 갈등도 있지만 이런 와중에도 양나라가 하나가 되어 융합한 다문화 가정이 있다는 것은 너무 귀중한 일입니다. 여러 문제들을 함께 해결하고 경험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이런 온라인 활동에 감사합니다.”라고 고마움을 전했다.

 

디딤돌후원회 박영찬 전문강사는 마인드강연에서 “두 나라의 언어 차이에도 불구하고 마음을 표현하고 서로 작은 것에 감사와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면 행복한 가정, 부부, 부모 자녀가 될 수 있다.”라고 강연했다.

 

행사에 참석한 일본여성과 결혼해 살고 있는 김** 씨는 “일본인 아내를 만나 결혼을 해서 살고 있는데, 행사가 너무 유익했습니다. 특히 저처럼 국제결혼을 한 분들에게는 부부간에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행사를 통해 서로 마음이 연결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짚어서 설명해주셔서 감사하고, 결혼생활에 대해 다시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라고 감사를 전했다.

 

또 다른 다문화가족 일본인 여성 히** 씨는 “남편과 재미있게 참석하며, 일본 통역까지 들을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이런 기회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남겼다.

 

디딤돌후원회는 다양한 마인드 행사를 통해 다문화 가정이 겪는 가족 갈등 속에서 행복을 찾아가는 나침반 역할이 되어주고 있다. 9월 16일에는 <추석맞이 다함께 가족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