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앰네스티, “아프가니스탄 상황은 예견하고 피할 수 있었던 비극…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긴급 결의안 채택할 것”
국제앰네스티, “아프가니스탄 상황은 예견하고 피할 수 있었던 비극…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긴급 결의안 채택할 것”
  • 정세연
  • 승인 2021.08.17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국제앰네스티, “아프가니스탄 상황은 예견하고 피할 수 있었던 비극…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긴급 결의안 채택할 것”.docx [사진자료] 국제앰네스티 아녜스 칼라마르 신임 사무총장 (출처 Eileen Barroso  Columbia University)
사진 : 국제앰네스티, “아프가니스탄 상황은 예견하고 피할 수 있었던 비극…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긴급 결의안 채택할 것”.docx [사진자료] 국제앰네스티 아녜스 칼라마르 신임 사무총장 (출처 Eileen Barroso Columbia University)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세연 기자] 무장단체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 정권을 장악하자 수천 명의 인파가 아프가니스탄을 떠나기 위해 카불 국제공항에 몰려들었다. 이들은 비행기에 탑승하기 위해 활주로를 달리고 몸싸움으로 번지기까지 했다. 국제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는 현재 아프가니스탄 상황은 예견하고 피할 수 있었던 비극이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국제인권규범을 준수하고, 민간인들을 보호하고, 보복 공격을 중단할 것을 탈레반에게 촉구하는 긴급 결의안 채택을 요구했다. 

 

국제앰네스티 사무총장 아녜스 칼라마르는 “우리가 지금 목도하고 있는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은 예견하고 피할 수 있는 비극이었다. 국제 사회의 신속하고 과감한 결정 없이는 상황은 계속 악화되기만 할 뿐이다. 수천 명의 아프가니스탄인이 탈레반 보복의 위협 아래에 있다. 학자, 언론인, 시민 사회 활동가, 여성인권옹호자를 포함하여 수천 명의 아프가니스탄인이 불확실한 미래 속에 버려질 위험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칼라마르 사무총장은 “외국 정부는 탈레반의 표적이 될 수 있는 모든 아프가니스탄인들이 안전하게 자국을 빠져나올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아프가니스탄인들이 냉혹한 현실을 마주하고 있는 지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현재 아프가니스탄을 실질적으로 통제하고 있고, 정권 이양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탈레반에 국제인권규범을 준수하고, 민간인들을 보호하고, 보복 공격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긴급 결의안을 채택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카불 국제공항에서 수백 명의 사람이 비행기에 탑승하려고 하는 상황에서 최소 5명이 사망했다고 보도됐다. 현재 공항은 미국군이 통제하고 있으며 미국 시민의 대피 절차를 감독하고 있다.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