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놀 권리 보장’…10개 지자체서 놀이혁신 시범사업
‘아동 놀 권리 보장’…10개 지자체서 놀이혁신 시범사업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0.06.29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진욱 기자] 초등학교 연령 아동들에게 놀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범사업 ‘놀이혁신 선도지역’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5월 지역 내 초등학교 연령 아동들에게 놀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범사업인 ‘놀이혁신 선도지역’을 공모해 서울 종로구·은평구 등 10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선정했다.

 

이에 따라 놀이혁신 선도지역으로 선정된 10개 시군구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25일 합동교육을 실시하면서 본격적인 사업의 출발을 알린 것이다.

 

이번 합동교육은 아동권리보장원과 함께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방자치단체의 담당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아동권리보장원 청사에서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의 출발을 알리고자 선도지역의 사업 담당자들과 정책 방향 및 사업계획을 공유하면서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한 맞춤형 상담·조언(컨설팅) 안내 등을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선도지역으로 선정된 지방자치단체에는 지역 여건에 맞게 다양한 놀이 관련 지역사회서비스 사업 모형을 개발해 시행할 수 있도록 예산(국비)을 1억 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이를 재원으로 서비스 제공기관 확보, 서비스 제공인력 교육, 서비스 이용자 모집 등 사업 여건을 마련한 후 올해 하반기부터 놀이 관련 지역사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당지역은 지역 특성과 주민의 수요를 반영하여 직접 사회서비스를 기획·개발하고, 서비스 대상자로 선정된 주민은 ‘이용권(바우처)’를 지원받아 서비스 공급자(제공기관)를 선택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복지부와 아동권리보장원은 선도지역들이 관련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놀이 사업 경험이 많은 민간단체 등으로 구성한 중앙 자문단을 통해 선도지역의 세부 사업계획 수립과 운영 등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선도지역 사업의 추진 결과에 따라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놀이 사업 모형을 마련해 다른 지방자치단체로 놀이혁신 사업을 점차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고득영 복지부 인구아동정책관은 “놀이는 아동의 신체, 사회성, 정서, 창의성 등 아동 발달에 필수이며 이번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이 지역 내 놀이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등 아동 놀 권리 보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윤혜미 아동권리보장원장은 ”올해 처음 추진하는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선도지역의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복지부와 함께 선도지역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78451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