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 ‘스마트폰 과몰입 예방법’ 안내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 ‘스마트폰 과몰입 예방법’ 안내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0.04.24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진욱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만 머무는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늘어나는 가정이 늘어감에 따라스마트폰 과몰입 예방을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우선 스마트폰 과의존 증상 진단을 위해 자녀가 하루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하는지,어떤 앱을 사용하는지 살펴보고 메신저나 게임, 유튜브 영상시청 등에 과도한 시간을 보내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자녀의 수면시간이 과도하게 불규칙해지고 가족과 자주 다투게 된다면 스마트폰 과의존 증상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폰 과몰입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생활 및 수면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제시간에 맞춰 식사하고 타이머나 알람을 사용하여 정해진 시간에 잠들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가정 내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을 함께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보호자가 맞벌이하는 가정이라면 자녀 스스로가 스마트폰 사용을 조절해야 한다. 따라서 자녀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충분히 대화하고 실천할 수 있는 규칙을 스스로 정하도록 한다. 이때 주의할 것은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할 때에는 강압이 아닌, 자녀 스스로 끌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박영민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자녀의 스마트폰 과의존이 걱정되는 학부모는 여러 앱 서비스로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점검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며 "자녀와의 대화 후 설치해 사용 시간을 스스로 정하게 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 관리 습관을 지니도록 옆에서 지도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 (☎031-908-3567)로 문의하면 된다. 

78451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