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전국 대체로 맑고 아침 쌀쌀해, 건조특보 발효
[오늘의날씨] 전국 대체로 맑고 아침 쌀쌀해, 건조특보 발효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0.04.02 0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진욱 기자] 목요일인 오늘(2일) 기상청에 따르면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겠으나, 어제(1일) 밤까지 비나 눈이 내린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상동해안은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고, 특히 강원산지에는 눈이 쌓인 곳이 많으며, 강원산지와 일부 강원내륙에는 가시거리 200m 내외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충청내륙, 경북서부내륙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져 건조특보가 확대.강화될 가능성이 있겠다.

 

한편, 우리나라는 다음 주까지 계속해서 차고 건조한 공기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기 어려운 상태가 유지되겠고, 특히 모레(4일)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도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되어, 작은 불씨도 큰 불로 이어질 위험이 있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내일(3일)까지 아침에는 지표면 냉각으로 기온이 떨어지겠으나, 상대적으로 따뜻한 공기와 햇볕으로 인해 낮 기온이 15도 이상 올라 포근한 날씨를 보이며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 크겠다. 특히 일부 경기북부와 강원영서, 경북북부내륙에는 아침 기온이 0도 내외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한편, 모레(4일)는 북서쪽에서 차고 건조한 공기가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어 낮 기온이 오르지 못해 어제(1일)보다 2~6도 낮아 쌀쌀하겠고, 특히 글피(5일)에는 아침 기온이 큰 폭(어제보다 2~6도 낮음)으로 떨어져 추워지겠다.

 

오늘(2일) 낮 최고기온 13~20도가 되겠다. 내일(3일) 아침 최저기온 -1~9도, 낮 최고기온 13~20도가 되겠다. 모레(4일) 아침 최저기온 0~9도, 낮 최고기온 10~20도가 되겠다.

 

오늘(2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낮 동안 높은 구름이 많은 곳이 있겠고, 내일(3일) 중부지방은 맑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오전 한때 구름많겠다. 모레(4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어제(1일) 낮부터 밤(24시)까지 비나 눈이 내린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에는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내린 비가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고, 강원산지에는 눈이 내려 쌓인 곳이 있겠다.

 

내일(3일) 오후부터 바람이 차차 강해져 모레(4일)는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30~45km/h(8~13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현재(4시), 해상에 바람이 차차 약해지고 물결이 낮아지고 있어 서해남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는 7시, 동해남부남쪽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는 9시에 풍랑특보가 해제되겠다.

 

한편, 전 해상의 먼바다를 중심으로 내일(3일) 오후부터 바람이 차차 강해져, 모레(4일) 서해먼바다와 동해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다시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오늘(2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파도가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다.

 

오늘(2일)과 내일(3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고, 모레(4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78451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